[교계] 무천년왕국 - 한 종희
한 종희 목사님은 천년 왕국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무천년 왕국 신학을 가지고 있으며 천년 왕국에 대한 신학적 입장은 박 형룡 박사의 말세론 조직 신학에서 그 입장들이 잘 정리 되어 있다는 주장이어서 참고 자료로 해당 부분을 올립니다. - 관리자
--------------------------------------------------------------
박 형룡 박사저작전집-말세론 p230-278
제2장 千年 期(천년 기)
계시록20장1~6절을 기초로하여말세 일을 究明(구명)할 때에는 그리스도(기독)의 재림전이나 후에 천년의 기간을 가진 그의 지상통치가 있을 것을 믿게 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성경이이런대망을지원하지않는다고생각한다.그래서우리는무천년기재림론,천년기후재림론,천년기전재림론의 三論(삼론)을구별하게된다.우리는삼론을각각진술하고검토한후에역사적천년기전재림론의입장에서천년왕국의 內容性質(내용성질)을 略述(약술)하게 될 것이다.
제1절 무 천년 기 재림 론
1.陳述(진술)
[무 천년 기 재림 론은 성경이 지상에 천년기혹은 전 세계적인평화와 義(의)의시기가세계의 종말 전에 있을 것을 예언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終末觀(종말관)이다](Dr. J. G. Vos, Blue Banner Faith and Life, Jan. March,1951).
1)大 意(대의).무 천년 기 재림 론(Am ille n
n i a l ism)은 그 명칭이 표시하는 바와 같이 천년 기에 대하여 순전히 부정적이다.[이것은 주장하되 천년왕국의 대망을 건축할만한 충족한성경적기초는 없고 성경은 오직 하나님나라의현시대다음에 완성되고 영원한 형의하나님나라가 즉시 나타난다는 관념을 贊成(찬성)한다고 한다. 이것은 예수그리스도(기독)의왕국은 영원한 왕국으로 제시되었고 시간적인 것으로 묘사되지 않았다는 것(사9:7:단7:14:눅1:33히1:8:12:28:벧 후1:11:계11:15),장래왕국에 들어감은 사람의영원한상태에 들어감이며(마7:21, 22),생명에 들어감이며(마18:8,9)구원을 얻었음이라(막10:25, 26)는 것을 기억한다](Be r k ho f, Systematic Theology, p.708).
2)무 천년기의의미. 무 천년 기 재림 론의 가장 포함적인 진술은 한국에 선교사였던 咸 日 頓(함일 돈)박사의 저서(Floyd E. Hamilton, The Basis of Millennial Faith, 1942,pp.35~37)에서 발견된다. 함 박사는 무 천년 기 재림 론에 대하여 기록하되[명칭자체는 이것의 擁護 者(옹호자)들은 계시록20장의 천년 기를 믿지 않는다는 것을 지시하는 듯 함에서 불행스럽다. 사실상이것의 옹호자들은 천년 기는 최종심판전 땅에서 그리스도(기독)의문자적통치의 지상적인 것이기보다는 영적 혹 천상적 천년 기라고 믿는데 그 명칭(millennium)은문자적으로[무 천년 기](no millennium)를 의미한다. 이것은 영적 혹 천상적 천년기가 그리스도(기독)의 재림보다 앞서있을 것을 믿은즉 한 觀點(관점)에서보면 이것은 천년 기후 재림 론의 變異 物(변이 물)이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에서천년의제 한 된 그리스도(기독)의왕국의 唯一(유일)언급은계시록20장에 있는데 거기서 천년동안 그리스도(기독)와함께 왕 노릇하는[영혼들]이 보인다고 말한다. 무 천년 기 재림 론 자는 이것을 해석하여 그 천년동안에 신체를 떠난 영혼들이하늘에서 그리스도(기독)와함께 왕 노릇하는 것을 지시하는 것이라 한다.完全(완전)혹 完成(완성)의 數(수)인일천은 완전한시기 즉 그리스도(기독)의 두 강림사이의 완전한 시기에의 象徵的(상징적)관설이 될 것이라고 주장된다.]
(3)현세계의 混雜(혼잡)과전도의의무.[말세적 사변들의 그림은 지금지원 하는 성경구절들의 論議(논의)없이 아래와 같은 것이다. 천년기전 재림 론 자들과 같이 우리는 세계를 휴거의 때까지 선과 악의혼잡으로 본다. 우리는 전 세계가 점차 개선되어 기독교에 回心(회심)되리라는 희망이나 期待(기대)를 가지지 않는 다. 우리는 그리스도(기독)가 만사를 바로잡으러 오실 바로 그 마지막 때까지 전쟁들이계속하리라는 것을 기대한다. 우리는 비록복음을 전 세계에 전파하라는 그리스도(기독)의 명령은 반드시 순종되어야한다는 것, 우리의 능력이 믿는 限(한)기독교사회를 건설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는 것을 믿을지라도 被 擇 者(피 택 자)들이악한세계로부터 뽑아 召集(소집)될 것을 기대한다. 우리는 이렇게 노력할. 本務(본무)를 가질지라도 결코 전사회가기독교 化(화)될 것을 기대하지는 않는 다. 사실상우리는 악의 세력들이기독교와 기독교인들에게 반항함에 더욱더욱 자라날 것을 기대한다. 이것은 결코 복음과 함께 基督敎原理(기독교원리)들을 세계에 弘布(홍포)하려는 시도로부터 우리를 免除(면제)하지 않는다].
(4)말세의 사변들,[우리는 현시대의 종말에 적그리스도(기독)의 지도를 받는 정치적경제적 종교적 권력의 有力(유력)한 綜合(종합)에 악의세력들이 擡頭(대두)할 것을 기대한다. 적 그리스도(기독)혹 죄악의사람 의 治世(치세)의 終末(종말)에그는 기독교회에 대항하여(어떤 천년기전 재림 론 자들이 단언하는 바와 같이 유대인들에 대항함은 아니다)무서운 핍박을 일으킨다. 이무서운환란에 絶大(절대)한수의 기독교인들이 殺害(살해)되나 절정에 이르러 아마겟돈 전투기간에 사단의 만군이 완전히 승리할 시기에 있는 듯 할 때에 그리스도(기독) 는 쉐 키나영광으로 나타나시고 모든 사람들이부활 되고 죽었던 성도들과 생존성도들의 변형된 신체들이 그들의 구주를 환영하러 引上(인상)된다. 그때에 하나님의 震怒(진노)의 무서운 부어냄 注 出(주출)이 있어 세계의 불신민족들을 擊滅(격멸)할 적에 유대인들은[그들이 찌른 자를]바라보고 회개하여 즉시 그들의 메시야를 믿는다. . . .그들도 생존한 그리스도(기독)의 교회와 함께 변형되어만대 의 그리스도(기독)의 選擇(선택)된 교회의 聯合 體(연합체)의 휴거에 참가 한다.이것은 被 擇 者(피 택 자)의수를 완료하니 그 시기이후에는 사람들을 위한 구원이 더 없다. . . .심판 후에 하나님의영원한왕국은 신천과신지에건설 된다. . . .이것은 영원히 계속할 것이다.]
5)계시록20장과마태13장. 함 박사는 그의 다른 저서에서 무 천년 기 재림 론의 聖經 的 論據(성경적 논거)에 언급하여 말하되[[계시록20장에 기술된 천년은 그리스도(기독)의 두 강림사이의 완전한시기로해석 될 것이니 그 시기 동안에 죽은 福者(복자)들은 그 몸을 무덤에 두나 그 영이영광중에 그리스도(기독)와함께 있어 재림 때까지 그리스도(기독)와함께 왕 노릇하게 된다. 마치첫째사망이 몸의 사망이고 둘째사망이영의比喩的死亡(비유적 사망),즉 지옥의 永罰(영벌)이듯이 첫째부활은영이 몸에서 떠나가서 영광중에 그리스도(기독)와함께 다스리는 것이고 둘째부활은 몸의 부활과 그 영과의 再合(재합)이다. . . .메시야의영원한 왕국에 대한구약성경의 예언은 심판 날 이후 地上 部(지상 부)와 天上 部(천 상부)의 두符合(부합)으로 건설될 하나님의영원한왕국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될 것이다. 이견해의열쇠는 구주께서 가르치신 마태13장의밀과가라지 비유다. 이 비유에서예수께서는 기독교인과비기독교인이 심판 날까지 함께 살다가 그때에, 실지로 동시에, 악인은 處罰(처벌)되고 의인은천부의 왕국에 소집되리라고 敎示(교시)하셨으니, 그러므로 그리스도(기독)께서 지상에서 천 년간 임시로 통치하실 기간을 남기지 않는 것이다. 이무천년 론은 그리스도(기독)강림이전의 사건에 대하여 千年 期 後論(천년기후론)과 일치되나 그리스도(기독)강림이전에 전 세계가 회심될 것을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그 세상과기독교인의사업진행에 대한태도는 결국 천년 기 전론의 態度(태도)와 符合(부합)된다]][표준성경 주석 롬13:11釋義(석의)]
6)王政(왕정)과 세계기독교화의부정, 이스라엘회심의 긍정과 부정, 재림의 급박. 무 천년 기 재림 론의 해설은 논자들 사이에 大同小異(대동소이)하다. 어떤 사람들은 천년 기를 교회시대의 일부 혹 전부에 관설시킨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중간기상태에 성도들의 그리스도( 기독)와함께 행하는 왕정에 관설시킨다. 그들의 거의전수는 이 名辭(명사)를 상징적으로 이해한다. 천년 기 전론에 대항하여 그들은 지상에 그리스도(기독)의 성도들과 함께 다스리시는 왕정은 없다고 주장한다. 천년 기후 론에 대항하여 그들은 이 시대동안에 세계가 기독교화 된다는 것을 부정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상징적으로 이해하여 그리스도(기독)가천 년 기후에오신다고 하는 천년 기후 론의 요소를 그들의 체계에 가지고 있다. 말세이스라엘인의민족적회심에 대해서 혹은 긍정(함 일돈 같이)하고 혹은 부정한 다(뻘콮 같이).무천 년 기론 자들의 저서들의 거의전수는 천년 기 전론을 그들의 射擊(사격)의 標的(표적)으로 삼으니 그 이유는 다름 아니라 무 천년기론은 천년 기전 론이 開陳(개진)하는 지상의 천년왕국을 排斥(배척)하고 그리스도(기독)의 강림이지상역사의종결을 짓는다고 하는 천년기후론 과 동의하는 때문이다. 무 천년기론의 옹호자들은 어느 때에든지 종결될 수 있는 현재의 교회시대나 혹은 중간기상태를 천년기로보기 때문에 그리스도(기독)의 재강림이[급박하다(imminent)]고주장함에서시대론 적 천년기전 재림 론 자들과 같다. 그들은 또한 천년 기전 론 자들같이 교회의 장래에 대하여 흔히 비관적 견해에 傾向(경향)하여 그것의 상태는 세상 끝까지 줄곧 현재와 같거나 혹은 점점 더 악화되리라고주장 한다. 무 천년 기론은 그리스도(기독)가 귀환하시기 조금 전에 인격적적그리스도(기독)가나타나리라고 가르침에서도 천년 기 전론과 같다.
2.신학계에서의 지위
무 천년 기 재림 론은 신학계에서무시 할 수없는 지위를 가진 재림 관이다. 뻘콮 교수는 말하되[어떤 천년 기전 재림 론 자들은 무 천년 기 재림 론을 한 개의 새로운 견해로, 가장 최근의신기물들의 하나로말 하였으나 그것은 확실히 역사의 증언과 調和(조화)되지 않는다. 이 명칭은 과연 새로우나 이것이 적용되는 견해는 기독교가 오랜 것만치 오래다. 이것은적어도 천년기론(chiliasm)의전성시대로 추측된2, 3세기의 교부들 중에 천년기론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옹호자들을 가졌던 것이다. 이것은 그 후 줄곧 널리 受納(수납)되어온 견해요교 회의 대역사적신도 게 요들에 표현되거나함의된 유일견해요 항상 개혁파교계에 優勢(우세)를 가져온 것이다(Systematic Theology, p,708).천년기전 재림 론 자인 월 부 드(John F. W a l v o or d)박사도 말하되[개혁파종말론은 卓越(탁월)히 무 천년 기 재림 론 적으로 되어왔다. 프로테스탄트종교개혁의 지도자들의 全數(전수)가아니면 거의전수는 그들의 종말론에서어거 스 틴의 교훈을 따른 무 천년 기 재림 론 적 이었다.](Bibliotheca Sacra, Issue of Jan. -March,1951).무 천년 기 재림 론은 신도 제 요서들에 표현되거나함의된 유일견해라거나 이것이항상 개혁파교계에 우세를 가지고 왔다던 가의 主張(주장)은 재고를 요할 것이다. 미국개혁파신학계에서는 적어도 주목할 만한시기동안 천년기후 재림 론이 우세를 가지고 왔다. 그리고 어거 스 틴의 교훈에는 사실상천년기후 론과 무 천년기론의 요소들이 아울러 발견되기 때문에 두 편이다 그의 權威(권위)에 呼訴(호소)하는 터이다(cf. Oswald T. Allis, Prophecy and the Church,1945,pp.3, 4).그러나 이견해가신학계에, 특별히 개혁파신학계에 무시할 수없이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왔다는 사실은 인정하여야할 것이다. 무 천년 기 재림 론은 화란신학자 아브라함카이 퍼, 헐만 빠 빙 크 및 기타사람들에 의하여 가장 충분히 발전되었다. 구주대륙에서는 금일까지라도 이것이[표준적개혁파 및 루터 파 신학]으로 정당히 稱 呼(칭호)될 수 있다. 다른 편에19세기후기와20세기의초기의 탁월한미국신학자들은 천년기후론 자들로 되어왔다. 최 근년에, 특별히1930년 이후에 상당수의 미국신학자들이 무 천년기론의 입장을 開陳(개진)하는 名著(명저)들을 내었다. 그들은뻘콮,보스,피터스,해밀톤,머레이,룰걸스,와인깔든,헨드릭슨,매스링,끄리어(Louis Berkhof, Geerhardus Vos, A l be r t us Pie ter s, Floyd E. Hamilton, George L. Murray, William H. Rut ger s, Martin J. Wyn garden, William Hen dr i k sen, William Masse link, William J. G r ie r)등이다. 이와 同時 期(동시기)에, 특별히 스코필드 貫珠(관주)성경이나타난 이후에 천년기후 론이나 무 천년기론의 저서들을 양적으로 훨씬 凌駕(능가)하는 천년기전 론 적 및 시대론 적 서류(時代 論 的(시대론(논)적) 書類(서류))들이 끝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現今(현금)미국에서 무 천년기론은200만 여의회원을 가진 보수적[미주리대회루터교회](Missouri Synod Lutheran Church)의 공정 적 견해(公定 的 見解(공정 적견해))다. 이것은 또한 동등으로 보수적인[기독개혁교회](Christian Reformed Church)와[정통장로교회](Or th ox Presbyterian Church)의 견해다. 이 견해는 가장 보수적이요 학구적인 두 신학교 즉 칼 빈신학교와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有能(유능)하게해설되고 있다.
3.異議(이의)
3)영해(靈 解(영해)의과도(過渡(과도)).무 천년 기 재림 론이 계시록20장1~6절의 명백한 진술을 영해하고 지상천년기의 實在性(실재성)을 부정하려는 데는 牽强附會(견강부회)의 논법이 많이 포함되니 동의하기 困難(곤란)하다. 즉 명확한 년 수[천년간]을[완전한시기]로 보고 마는 것은 견강부회의 臆說(억설)로 보인다. 그리고 이중부활을 부인하기위하여[첫째부활]을 영해함에 있어서[마치첫째사망이 몸의 사망이고둘째사망이영의비유적 사망, 즉지옥의 永罰(영벌)이듯이 첫째부활은영이 몸에서 떠나가서 영광중에 그리스도(기독)와함께 다스리는 것이고 둘째부활은 몸의 부활과 그 영과의 再合(재합)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技巧(기교)를 극한 辨解(변해)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두 부활을 말하는 同一(동일)구절에서둘째부활을 문자적부활로 보면서 첫째부활을 영적으로 보면 알 포드의 抗議(항의)와같이[언어에 의미는 전연종말을 고할 것이요. 성경은 무슨 일에든지 명확한 증언으로 되지못하여 掃蕩(소탕)되고 말 것이니]어찌하랴?
4)영원한왕국과 밀과가라지 비유의 偏狹(편협)한 해석. 그리스도(기독)의왕국은성경에서 영원한 왕국으로 제시되었으나 그 왕국의과 정에 혹은 그것에 향한 준비 적 階段(계단)으로 천년기가 介在(개재)한다는 계시록의附 註(부주)가 許容(허용)되지못할 이유는 없다. 또 그리스도(기독)의 왕국이성 경에서 현세적으로 묘사되지 아니하였다고 말하기 어려우니 장래 이상적 왕국에 대한구약의허 다한 예언이 現世的言辭(현세적 언사)로 구성되지 아니하였던가? 그 예언들의 어떤 부분은영 해할 수 있다하더라도 그전 부를 그리할 수는 없음에 어찌 하랴?성경의 어떤 구절들에서 장래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영원한상 태에, 생명에, 구원에 들어가는 것으로 묘사된 것은 그 묘사가 略言(약언)이요 詳述(상술)이아 닌 때문이니 계시록의 천년왕국교리가 그 사건의 註解(주해)로 役事(역사)하면 그뿐이 아닌 가? 마태13장의밀과 가라 지 비유는 기독교인과비기독교인이 심판 날까지 함께 살 것을 예시 한다 하더라도 그것 역시 약언뿐일 수 있으니 최종심판전에 천년 기의 至福時代(지복시대)가 介入(개입)하지 못할 바 아니다. 천년 기가 끝난 때에 사단이 해방되어지상의 四方(사방)백성을 迷惑(미혹)하고 소집하여 전쟁을 붙일 것이라 하니(계20:7)그때에 밀과가라지의혼잡은 다시생길 것이다. 그런즉 천년 기전 론의 圖案(도안)에 있어서도 천년기의지복시대가 중간에 개입할 뿐이요 밀과가라지의혼잡이 최종심판 직전까지 있을 것은 想
想(상상)할 수 있는 일이다. 5)말세예언들을 설명하지 못하거나 誤解(오해)한다. 무 천년기론은 말세에 관한 많은 예언들을 설명되지 못한 채로 무의미한 言說(언설)로버 려 두게 되는 약점을 가진다. 구약과 신약의 많은 왕국예언들은 아무리비유적인언 사를 많이보다더신중히성경예언에대면한다고보여진다. 무 천년 기 재림 론의 통상한 해석에 의하면 사단의 결박은(계20;2)초림 중에 그리스도(기독)께서 十字架(십자가)上(상)贖罪(속죄)로사단위에 승리하실 때에 수행되었다. 그리하여 천년 기는 초림에서 시작하여 재림 때까지 계속한다고 한다. 이것을 증명하기위하여 마태12장29절이 인용된다. 그러나 만일이것이사단의결박의 의미라면계시록20장3, 7절에 말한 사단의[놓음]은 그리스도(기독)의 贖罪(속죄)事 役(사역)을轉 覆(전복)하여 비록일시나마無效化(무효화)함일 것이니 그것은 불가능한일일 것이다. 마태12장29절의말씀은 그리스도(기독)의 鬼神(귀신)보다 優越(우월)하심을 말하는 단순한 진술이요그이상의 深遠(심원)한의미를 가진 것이 아니다. 천년기후 재림 론은 해석하되 사단의 결박은 이 시대동안에 악이 점점 더 鎭壓(진압)됨에 따라 계속하는 과정이니 세계가 점점 더 기독교화 될수록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형벌하는 器具(기구)로 魔鬼(마귀)를 사용하실 기회는 더욱더욱 적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사단의 결박은 그리스도(기독)의 지상 王政(왕정)의 기간에 있을 사단활동의 制止(제지)를 의미한다고 하는 천년 기 전론의견해가가장성경의문맥과 文意(문의)에 적합하여 보인다.
제2절 천년기후 재림 론
1.陳述(진술)
천년기후 재림 론(Postmillennialism)은 명칭이 지시함과 같이 천년기가그리스도(기독)의 재림보다 앞선다고 믿는다. 재림 전에 복음전도와 그것의성과의 특별한시대가 있어 물이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이며 평화와 昌盛(창성)의 영광스러운 治世(치세)가될 것이라 한다(사11:9).천년 기 직후에 그리스도(기독)께서 강림하셔서 영원한 질서를 도입하실 것이라 한다. 이 이론의 두 形式(형식)을 구별함이 필요하니 그 하나는 천년기가 성령의 超自然的(초자연적)感化(감화)를 통하여 실현될 것을 기대하고 그 다른 하나는 이것이 진화의자연적 과정에 의해서 오리라고 생각한다.
?초기 保守(보수) 形(형)의 천년기후론
1)大 意(대의).16, 17세기에 화란의 개혁파신학자 몇 사람은 지금천년기후 론이라고 칭할만한 형식의 천년기론(Chiliasm)을 가르쳤다. 그들 중에 코 체 유 스, 알 팅,2비트링가, 띠 오우트레인, 윗 시우 스, 후 른빜, 코 엘만, 쁘 라 켈(Coccejus, Alting, the two Vitringas, d"Butrein, Witsius, Hoornbeek, Koelman, and Brakel)같은 名士(명사)들이 있었다. 그들 중에 혹은 천년기가과거에 속한 줄로, 혹은 이것이 현재라고, 혹은 이것이 미래에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다대수는 이것을 세계의 종말, 그리스도(기독)의 재림직전에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들은 천년기전 재림의 두 가지 主導的(주도적)觀念(관념)을 排斥(배척)하였으니 즉 그리스도(기독)께서 천년동안지상에서 왕 노릇하려고 身體的(신체적)으로 귀환하시리라는 것, 그의 강림 때에 성도들이 부활되어 천년왕국에서 그와 함께 왕 노릇하리라는 것이었다. 그들의 제시들은 어떤 詳細(상세)에서차이가 있으나 共通(공통)한 要 議(요의)는 복음이 전 세계에 점진적으로 퍼지다가 종말에는 현재에 보다 헤아릴 수없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되어
예수그리스도(기독)의 교회의풍부한 영적행복의시기를 맞아들일 것이니 그것은 유대인들도 복음의 행복에 전에 없던 樣式(양식)으로 參與(참여)할 황금시대일 것이라 함이었다. 최근에 뾔트 너 박사는 정의하여 기록하되[천년기후 재림 론은 하나님의 왕국이 지금복음의 전파와 성령의 구원하시는 사역을 통하여 세계에 擴張(확장)되고 있다고, 세계는 마침내 기독교화되리라고, 그리스도의귀환은 보통으로 천년기라 칭하는 義(의)와 평화의긴 시기의 종말에 있으리라고 주장하는 終末觀(종말관)이다.][이에 추가될 것은 천년기후 론의 원리에 있어서 그리스도(기독)의 재림에 즉각적으로 뒤따라 일반부활, 일반심판, 충만한 천당과지옥의紹介( 소개)가있으리라 함이다](Bo e t tn e r, op. cit. ,pp.4,14).
2)복음의보편적宣布(선포).천년기후 론은 현시대에 복음의보편적 선포와 만국인대다수의究竟 的 回心(구경 적 회심)은 그리스도(기독)의대사명(마28:18~20)의 명시된 명령이며 의미며 약속이었다는 것을 주장한다. 대사명은천년기전 론 자들과 무 천년기론 자들의 주장과 같이 다만 복음이민족들에게[증거](“witness")로 되기 위해 형식적 외면적으로公布(공포)될 것을 含意(함의)하지 않고 모든 민족의심정과생활을 변화하는 진정하고효과적인전도를 意圖(의도)한 것이었다.[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그리스도(기독)에게 주시고[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라 하신 것은靈的世界正服(영적세계정복)에 참된 승리를 先見(선견)하고 확언하심이었다한다. 이러므로 세계기독교회는 그리스도(기독)의 명령인 동시에 교회의임무니 교회가 이 임무를完遂(완수)하기 전에는 그의 귀환이 없을 것이라 한다. 현시대는 세계의 주민들이 더욱더 기독교에 회심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천년 기에 향하고 있다. 세계는 여러 방면으로 확실히改善(개선)되어간다. 그리스도(기독)강림하신 후근2천년동안에 놀라운進步(진보)가있은 것이다. 천년 기는 突然(돌연)시작하거나 어느 特殊(특수)한 날자 에 출발할 것이 아니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접근하여올 것이다. 그것은 長久(장구)하고 徐徐(서서)한과정의결과이기 때문이다(눅17:20:막4:28:사28:10).그리스도(기독)의 救贖 事 役(구속사역)은 세계적이라는 것이 置中(치중)된다. 아담 안에 전 인류가 타락한 것같이 그리스도(기독)안에 인류의 대다수가 구원을 얻을 것이다. 구속된 세계 혹은 구속된 인류가나타날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기독)의왕국은세계적일 것이다(시72:8~11,17,19:86:9:110:1:사2:2, 3:겔47:1~5:렘31:34:말1:11: 마13:33:요1:29:3:16, 17:4:42;8:12:행15:17:고후5:19:요-2:2:4:14).구속을 받은 무리는[아무라도 능히 셀 수없는 큰 무리]일 것이다(계7:9).
3)천년기의내용. 근년에 천년기후 재림 론을 옹호한인사들 중에 에이 에취 스트 롱 교수는 말하되 천년 기는[지상교회의 후기의 한 시대니 그때에 성령의 특별한 감화아래 순교자의 정신이재현할 것이며 참 종교는 크게 蘇醒(소성)되고 復興(부흥)되어 그리스도(기독)의 교회의成員(성원)들은 자기들의 그리스도(기독)안에 있는 강력을 크게 의식한 결과,前 無(전무)한 범위로 내재외재(內在(내재),外在(외재))의 악 세력을 克復(극복)할 것이다](A. H. Strong, Sys t. Theology, p.1013).천년기후론 자가 앞으로 바라보는 천년 기는 이 현시대기간에 즉 교회시대동안에 있을 영적창성의 황금시대니 지금세계에 활동하고 있는 복음의 감화력을 통하여 도입될 것이다. 개인들의 변화된 성격은 인류의 향상된 사회적경제적 정치적문화적생활에 反映(반영)될 것이다. 그때에 세계는 전체적으로 義(의)의 상태를 즐길 것이니 그 상태가 지금에는 어떤 가정들이나 支(지)敎會(교회)들이나 기타 유사한 조직 체 들같이 상대적으로 적고 隔離(격리)된 무리 중에만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이지구상에 사는 每( 매)사람이다 그리스도(기독)인으로 되거나 죄가 전부 없어지는 때가 오리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악의여러종류가 마침내 縮小(축소)되어 有耶無耶(유야무야)의 상태에이를 것, 기독교원리들이 예외가아니라법칙으로 될 것, 그리하여 그리스도(기독)께서 참으로 기독교 화된 세계에 돌아오시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황금시대는 생의 기초적 사실들에서 우리의 현재시대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때에 婚姻(혼인)과 가정은 계속되며 사회적경제적 교육적 난제(社會的經濟的敎育的難題(사회적경제적 교육적 난제)들은 남아있으나 그 優良(우량)한 特性(특성)들이 크게 빼날 것이며 高尙(고상)한 도덕적 영적생활의결과로 物質的繁榮(물질적 번영)이 고도에 達(달)할 것이다(마6:33:딤 전4:8:사35:1:시:72:1, 2, 14~19).
4)천년의 의미. 천년 기는 명확하지 않게 오랜 시기니 아마 문자적 천년보다 훨씬 더 오랜 세월일 것이다. 이천년은 상징적인수의 표현이다. 계시록에서 상징적 유사적인숫자의표현은 얼마든지 만나게 된다. 일천은 성전지성소(聖殿 至 聖所(성전지성소))의 長廣 高(장광 고)의 척수(尺數(척수)=각10규 빗)의 三乘(삼승)으로서 수나 시간의 완전절대를 상징한다. 이것은 喩 辭 的 表現(유사적 표현)으로 明確(명 확)하지 않게 오랜 시기, 완전한 년 수, 문자적 천년보다 훨씬 더 오랜 세월을 가리킨다. 칼 빈은 천년기론 자들이 이것을 문자적 천년으로 보는 것은 幼稚(유치)한일이라고 단언하였고(기독교강요3권25장5),월 필드는 성경에서 一 千 數(일천 수)는 절대적 완전과 완성을 상징한다]하였다(Biblical Doc ti r n e s, p.654).
계시록20장에서1~3절의[천년]은 지상에서사단을 결박하여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는 때요,4~6절의[천년]은 순교자들의 영혼들이 살아서 그리스도(기독)와함께 왕 노릇하는[영혼]들이중간기상태에 있다는 것을 지시하는 것은
①요한이 그들을 [영혼들]로보고 신체를 가진 사람들로 보지 아니하였다는 사실,
②그들이[그 나머지 죽은 자들](5절)이라한 둘째무리와 대조된 고로두무리가다 죽은 자들로 看做(간주)될 것이니 즉 주안에서 죽은 자들과(계14:13)죄 중에서 죽은 때문에 중간기왕노릇에 未 參(미 참)하는 자들이라는 사실
③[첫째부활]이라는 표현과[둘째부활]이라는 다른 유사적 표현이 대조된 사실이다. 아무도[둘째사망]을 문자적[육체적 사망]으로는 보지 않고 보통으로 이것은악자의 永罰(영벌)에 관설하는 것이라고 본 다 같은 모양으로[첫째부활]은유사적표현으로서 중간기상태의 삶을 가리킨다. 혹은 이것이 현세에서의 重生(중생)을 의미한다고 보기도 한다. 그 어느 경우에서든지[천년]은 상징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오랜 시기로 이해될 것이니 그 長短(장단)은 개인을 따라 균일하지 않을 것이다. 구약성도들과 기독교초대에 죽은 신자들에게는 이시기가 이미 천년을 넘은지 오래다.
5)천년 끝에 세계적 배교. 천년 끝에 세계적 배교와 반역이 과연 있을 것인가는 천년 기 전론과 후론에게다 같이 난문제(難問題(난문제))이다. 인류가 천년기생활로부터 오는 고등한 特典(특전)을 누린 후에 그중의 대중이 하나님과 義(의)에 猛烈(맹렬)열)히 대항하여 이미 설립된 나라를 顚覆(전복)하려고 試圖(시도)할 것인가?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무서움과 형벌받기에 합당함을 새로 히 또는 더 분명히 보여주실 양으로 세상 끝에 악의 제한된 顯現(현현)을 許容(허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천년기의 영광스러운 영적환경에 생활하던 사람들은 마귀와 그의 隨從者(수종자)들이 얼마나 악하고 형벌받기 합당한지를 이해하지 못할 터이므로 하나님은 최종심판과최종 施罰(시벌)이 있기 直前(직전)에 마귀에게 자유를 주어활동하게하실 수 있을 것이다. 마귀는 나가수종자들을 얻어 그리스도(기독)의 왕국을 파괴하려는 최후노력을 다할 것이다. 천년 기 동안에도 비 기독교인으로 남아있는 자들이 있을 터이므로 마귀가수종자들을 얻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 계시록20장7~10절의전쟁은 靈 戰(영전)이니[성도들의 진과사랑하시는 성]은 교회요사단의 사용하는 武器(무기)들은 그릇된 교리,異端( 이단),거짓말,誹謗(비방)등일 것이다. 중생한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무기들의 攻擊(공격)에 피해 없을 것이요, 그렇지 않은 자들은 誘惑(유혹)을 받아 犧牲(희생)될 것이다.
△후기자유형의 천년기후론
1)大 意(대의).금일의자유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천년기후 론은 자연적 과정에 의하여 인류가 改良(개량)되며 사회의 제도들이改革(개혁)되어 문화와能率(능률)(율 솔)이보다 더高等(고등)한 水準(수준)에 達(달)하므로 지상하나님나라가 성립되리라고 가르친다. 이것은 가짜천년 기 후론으로서 하나님나라를 진화적 과정에 자연법칙의 産物(산물)로 보니 하나님나라를 복음전도와 관련하여 역사하시는 성령의 초자연적공작의 결과로 여기는 저 正統(정통)천년 기 후론과는 아주딴판이다. 이 견해는 성경의 교훈에 대하여 별로관심을 두지 않으며 하나님을 전적으로 依賴(의뢰)하는 과거 사람의 천년 기 희망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것은 새 시대가 복음의전파와성령의 사역에 의해 도입되거나 大(대) 激變(격변)의결과로 나타나리라고 믿지
않는다. 한편에서는 진화가점진적으로 천년 기를 불러올 것이요 다른 편에서는 사람 자신이 세계개선의 적극적 정책(積極的政策(적극적 정책))을 採用(채용)함으로 새 시대를 맞아들일 것이라 한다.
2)격변이아니라진화와 노력. 케이스는 질문하되[우리는 아직도 하나님이 격변 적 수단으로 새 秩序(질서)를 끌어들이시기를 바랄 것인가, 아니면 우리는 하나님이자기의 기뻐하시는 바를 意慾(의욕)하시며 作爲(작위)하시기 위하여 우리와 우리세계 안에서 事 役(사역)하신다고 믿으면서 우리자신이 천년 기를 가져오는 責任(책임)을 질것인가?]그리고 그는自答(자답)하여이르되[역사의 진정(進程(진정))은 진화적 분투(進化的奮鬪(진화적 분투)의 長遠(장원)한 과정을 열어 보이는데 그것으로써 인류전체가문명과 藝能(예능)의 等級(등급)에서 끊임없이 올라가며 자체의증대하는 기술과 공업을 통하여 자체의 상태를 개선한다. . . .역사와 과학이 개선은 항상 積功(적공)의결과라는 것을 보여주는 고로사람은 아직까지 征服(정복)되지 않은 苦 惡(고악)들이하나님의 격변 적 간섭(激變 的 干涉(격변 적 간섭))보다도 분투 적 노력과점진적개혁에 의하여 除去(제거)될 것이라는 것을 推察(추찰)하기를 배운다. . .질병은의사의기술로 治療(치료)혹은 防止(방지)될 것이요 사회의 弊害(폐해)는 교육과 법률에 의하여 救 治(구치)될 것이요 국제적 재난은 포함된 난제들을 취급하는 새 標準(표준)과 새 방법을 設立(설립)함으로 피하게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생의폐해들은 突發的絶滅(돌발적 절멸)보다도 구치 적 처리(救 治 的 處理(구치 적 처리))의점진적과정에 의하여 醫療(의료)될 것이다](Shirley Jackson Case, The Millennial Hope. pp.229, 238f).
3)사회복음사상. 이 같은 이론은기독교원리에 의한 社會改良(사회개량)을 추구하는 사회복음사상의 開陳(개진)뿐이요[천년기후 재림 론]이라는 명사의 적용을 받기에는 믿지 못하는바가 많다. 이것의 擁護 者(옹호자)들이 언급하는[천년 기](millennium)라는 신학술어는 단순히 장차있을 至福(지복)시대의의미로 취해질 뿐이요 그리스도(기독)의 有形(유형)한 재림과 관련하여 사용됨이 아닐 것이다. 라우 쉔뿌 쉬는 그의 저서에서 말하되[기독교회가과거에는 우리를 가르쳐서 우리의 눈을 다른 세계와장차올 생에 견주고서사업에 당하게 하였다. 그러나 지금에 있어서 우리의 앞에 놓여있는 사무는 이 현세를 재형성하며 이 지구를廓淸(곽 청)하여거주할 만하게 만드는데 있는 것이라]하였다(Christianizing the Social Order,1912,pp.42,55, 56).
2.신학계에서의 지위
천년기후 재림 론이 신학계에 가지는 숭고한 지위도 의문을 허용하지 않는다. 대표적 천년 기 後論 者(후론 자)들 중에는 첫째로 저 偉大(위대)한 교부어거 스 틴이 있으니 그의 卓越( 탁월)하게 堅實(견실)한 성경해석은 근 천년동안 교회의 표준으로 되었던 것이다. 후대에는 前項(전항)에 열거된16, 17세기의고명한 화란신학자들이 천년기후론 자들이었고 전세기와 현세기에 걸쳐서 스코틀랜드장로교목사 떼 빋뿌 라운(David Brown)과위대한미국조직신학자 프린 스톤의3하지(Charles, Archibald A. , Ca sp or Wis tor Hodge)쉐드, 땝네, 스믿, 스트 롱, 월 필드(W. G. T. Shedd, Robert L. Dab n e y, Henry, Henry B. Smith, Augustus H. Strong, Benjamin B. Warfield)가있었다. 최근30여 년 동안 천년 기 전론과 무 천년기론에 논의가 대부분 집중되면서 천년기후 론은 많이 등한시되었다. 이 사실은 어떤 사람들로 하여금 천년기후 론은 다시 더 중대시될 가치를 가지지 못한다고 결론하게 하였다. 예를 들면 천년기전 론 자 알렉산더리스(Alexander Reese)는 의견을 表現(표현)하여[여기서 누구든지 오리게네, 예 롬, 어거 스 틴, 또는 그 후 교회신학자들 다대수의 천년기후론 적 해석은 지금 안 여왕(Queen Ann)과같이 죽고 그와 같이 명예스럽게 장사되었다고 하는 隨意的(수의적)진술을 할 따름이다](The Approaching Advent of Christ,1937,p.306).쉐 퍼(Lewis Sperry Chafer)박사도[천년기후 재림 론은 죽었다]고 말하였다(in his Introduction to Charles Fe in berg"s Premillennial ism or A mille n
n i a l ism?,1936). 그러나 이 같은 진술들은 시기상조이다. 이 재림관은지금까지 끈임 없는 감화를 끼치는 탁월한신학자들과 목사들의 유능한 변호를 받았고 표준적 신학서적에 탁월한신학자들과 목사들의 유능한 변호를 받았고 표준적 신학서적에 탁월한 지위를占領(점령)한 때문이다. 이 견해는 과거에도자주 등한시되었으나 다시금 세력을 만회하였던 것이다. 최근에 나타나서 천년기후 론의 입장을 유능하게 옹호하는 良書(양서)로 캠벨, 키 크, 뾔트 너 등의 力作(역작)이 있다(Roderick Campbell, Israel and the New Covenant,1954:J. Marcellus K i k, Revelation Twenty,1955:Lor ai n e Bo e t tn e r, The Millennium, 1958).
3.이의
천년기후 론에 대하여 매우 중대한 반대 몇 가지가있다.
1)계시록20장의오해.前 節(전절)끝에서 무 천년기론에 대하여 제출된 이의의 여러 가지는 천년기후 론에 대해서도 제출된다. 계시록20장1~6절의 명백한 진술을 靈 解(영해)하여 지상의문자적천년 기를 부정하려는 데는 牽强附會(견강부회)의논법이 많다. 요한계시록에 상징적인숫자들이 많음은 사실이라 하더라도20장 첫머리에서6차나 거듭 기록된[천년]을 또한 상징적으로 보아 정확한 숫자의의미를 없이하는 것은 과도히 大膽(대담)한영해이다. 순교자들의 그리스도(기독)와함께하는 왕 노릇을 天上(천상)중간기상태로 보는 것은 무리하니 천상생활은 본래안전하고 행복 될 터인데 천년이라는 특수시기 동안에 왕 노릇이라는 특수행사는 무슨 의미를 가질 것인가? 기타말세에 관한 많은 성경예언들을 영해하여 문자에 整合(정합)하는 의미를 포기함에 猶豫(유예)없이 전진하니 윗글에서언급한 알 포드의 항의와 같이 언어의 의미는 전연종말을 고하고 성경은 무슨 일에든지 명확한 증언으로 되지못하게 될까 두렵다.
2)계시록19장의오해. 그리스도(기독)의 귀환이 천년기후에 있다고 하는 것은 계시록19, 20장에 표시되어있는 재림과 천년기의순서를 轉 倒(전도)하여 維持(유지)되기 곤란한 입장을 自取(자취)함이다. 천년기후론 자들은19장이초림을묘사하고 재림을묘사하지 않는다고 推想( 추상)하여 慰安(위안)을 추구하나이장은 사실상 勝利(승리) 榮 化(영화)한 그리스도(기독),적그리스도(기독)의 멸망을제시하여 재림 때의 光景(광경)을 말하고 있다. 또 만일19장이그리스도(기독)의 초림을 말한다면 그의 재림의 언급은 찾아볼 곳이 없이 되니 어찌하랴?20장은 그의 강림을 아무것도말하지 않으니 천년기후에 그의 강림이란 空想(공상)으로 되고 말 것이다.
3)재림 전 昌盛(창성)의성경과 不調和(부조화).전 세계가점진적으로 그리스도(기독)에게 돌아오리라는 것, 만국민의생활이 마침내 복음에 의하여 변화되리라는 것, 의와 평화가 최상위에서지배하리라는 것, 성령의 복주심이 풍성하여 주의 재림직전에 교회가 比 類(비류(유))없는 창성을 경험하리라는 이 이론의근본적개념은 성경에 발견되는 재림기의묘사와 조화되지 않는다. 성경은 재림직전에올 시기는 큰 배교, 환란, 핍박의 때며 많은 사람의 신앙이식어지고 그리스도(기독)에게 충성하는 자는 혹독한 핍박을 받으며 어떤 경우에는 그들이 자기들의 피로자기들의 신앙고백을 印(인)치는 때일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마24:6~14, 21, 22:눅18:8:21:25~28:살 후2:3~11:계13;).천년기후론 자들은 물론역사의종말의 標紙(표지)가될 배교와 환란에 대하여 예언된 바를 전연 잊어버리지는 않으나 그것을 최소한도로축소 縮小(축소)하여 종교생활의주요 진정(進程(진정))에별로 영향(影響(영향))을 주지 않을 소규모의 고통으로 본다. 그러나 그것은성경의엄중한말세 (末世(말세))예언에 대한 공정한 태도가 아니다.
4)격변(激變(격변))없는 과도(過渡(과도))의비성경적임. 현시대가 큰 격변으로 종결될 것이 아니라 거의 知覺(지각)되지 않을 정도로 平易(평이)히 내 시대에 과도하리라는 관념도 역시 비성경적이다. 타락 중에 계속하는 현시대가악세력의 侵害(침해)를 벗어나 그리스도(기독)의 완전한 통치 아래로 옮겨지는 큰 사변이 어찌 부지중(不知中(부지중))에 진행될 것인가? 성경은 격변 즉 하나님의 특별간섭이사단의 지상 권력을 종식(終 息(종식))시키고 동요(動搖(동요))할 수 없을 왕국을 맞아들이리라는 것을 매우 솔 직(率直(솔 직))히 가르친 다(마24: 29~31, 35~44:히12:26, 27:벧 후3:10~13).심히 커서[세상이 새롭게 되]는 것이라고 칭할만한 정도의위기가 올 것이다(마19:28).신자들이금생(今生(금생))에서 점진적으로 聖化(성화)되어천국에들어가게실제로준비되기가불능한 것만큼 세계가점진적으로 淨化(정화)되어 다음 계단에 옮겨 들어가는 것도 不能(불능)하다. 개인 신자들이 죽는 때에 큰 변화를 經過(경과)하여야 되는 것같이 세계는 종말의 황금시대가 올 때에 반드시초자연적전능으로 洪 大(홍대)한 변화를 받아야할 것이다.
5)자연적 진화와 인생의 노력은 그리스도(기독)의 治世(치세)를 맞아들이지 못함. 후기자유형의 천년기후 론은 재림을부인하면서 그 代用(대용)으로 세상에 그리스도(기독)의 치세를 말한다. 교육, 사회개량, 법률제정의 여러 분야에서의인생의노력이 점진적으로 모든 인생생활에 그리스도의 완전한 치세를 맞아들인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일에 관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바와는 전적으로 背馳(배치)한다. 그리스도의 치세를 맞아들이는 것, 지상에 하나님나라를 건설하는 것은 자연적 인생 적 공작(自然的 人生 的 工作)((자연적 인생 적 공작))에 의할 것이 아니라 초자연적권능으로 될 일이다. 그것은근본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통치요 그의 백성의 마음에 樹立(수립)되며 認 受(인수)되는 것이니 純全(순전)히 자연적 인생적인 方便(방편)으로는 實施(실시)되기 불가능한일이다.重生(중생)없는, 심정의 초자연적 변화 없는 문명은 도무지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통치로서의 천년 기 지복시대를 도입하지 못할 것이다.況且(황차)聖經(성경)이 提示(제시)하는 대로의 그 시대는 성령에 의한 사람들의 심정의 변화에 추가하여 다른 형식의 초자연적 세력의 大發 動(대발 동)을 지나서야나타날 것임에랴?
제3절 천년기전 재림 론
1.陳述(진술)
[천년기전 재림 론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뒤따라 세계의 종말 전에 천년기혹은 하나님의 왕국이라 칭하는 세계적 평화와 의의시기가 있어 그동안에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친히 왕으로서 통치하시리라고주장하는 終末觀(종말관)이다. 천년기전 재림 론 자들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된 사변의 순서에 관한 그들의 견해들의 차이에 의하여 多樣(다양)의 무리로分裂( 분열)되나 그들은 다 그리스도의 재림후세계의종말 전에 지상에 천년기가 있으리라고 주장함에서 同意(동의)한다.](J. G. Vos, Blue Banner Faith, Jan-March,1951).천년기전 론은 다양으로 분 렬 되었다 하나두무 리로 나누어 먼저과거에 일반적으로 취한 형식을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이라는 제목아래 진술하고 다음에 금일에 가장 성행하는 형식을 시대 론이라는 제목아래묘사하면 대체로 충분할 것이다.
△역사적 천년기전 재림 론
1)역사적 유래. 교회초기3세기於 間(어간)에 성행한 재림관은천년기전 재림 론이며 대 환란 후 재림 론이요 모든 점에서簡易(간이)하고 단순하였다. 이시기의 이 재림 론의 변호자로는 쪄 스스로 틴, 아이레니어스, 털 툴 리스 안, 랙 탠 티 어스, 히 폴 리 터 리스 등을 꼽는다. 그중에 아이레니어스의 견해는 초기 몇 세기의 천년 기 전론을最善(최선)히反映(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그는 창조6일과 뒤따른 안식의 한날에適應(적응)하여 세계의 역사는6천년의 기간으로 연장되고1천년의至福時代(지복시대)가따른다고 생각하였다. 그에 의하면 현 세계는 창조의6일에 적응하여6천년간持續(지속)할 것이다. 이시기의 종말이 가까울 때에 경건한사람들의 수난과 핍박은 크게 증가하여 마침내 모든 악의 化身(화신)으로 인격적그리스도가나타날 것이다. 그가 그의 파괴적 사역을 완수하고膽大(담 대)히 하나님의 聖殿(성전)에 앉은 후에 그리스도께서 하늘영광과 그의 모든 원수들 위에승리로 나타나실 것이다. 이일에 수반하여 성도들의 육체적 부활과 지상하나님나라의 설립이 있을 것이다. 천년동안 지속하는 천년기행복은 창조의제7일 즉 안식의 날에 적응할 것이다. 예루살렘은 重建(중건)될 것이요 땅은 果實(과실)을 풍부히 낼 것이요 평화와의는 大盛(대성)할 것이다. 천년 끝에 최종 심판이올 것이요 새 피조물이 나타날 것이니 그것에서 구속받은 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영원히 살 것이다. 이 제시는 일반적 槪括(개괄)로서 초기 몇 세기의 내세론 적 견해들의 특징들을 보인 것이다. 그 후 여러 세기동안 또는19세기에 이르기까지 천년 기 思想(사상)은 본질적으로 동일하게 남아있었고 어떤小派(소파)들에 異常(이상)한 脫線(탈선)들이 있은 것뿐이었다. 그러나 계속적 연구는 이견해의 어떤 상설들에 좀 더 발전과 明瞭 性(명료성)을 주었다. 그 보통견해의 주요특징들을列擧(열거)하면大槪(대개)아래와 같은 것이다.
2)말세의 사변들. 그리스도(기독)의 세계에 재림은 가까우니 이것은 可 見 的(가 견적),자신 적, 영광적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보다 앞서 모든 민족에게 傳道(전도),大 背道(대배도)와대환란, 불법의 사람의 나타남 같은 사변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 앞에는 오히려 黑暗(흑암)하고 試 惑(시 혹)하는 시간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그는 대 환란을 통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재림은 巨大(거대),單一(단일),눈 부시는, 영광스러운, 사변일 것이나 교회, 이스라엘, 세계에 관계되는 다른 몇 가지 사변들의 수반함이 있을 것이다. 죽은 성도들은 부활되고 생존성도들은 변형되어 그들이 함께 주를 迎接(영접)하러승천할 것이다. 적그리스도와 그의 악한 同盟(동맹)자들은 살해될 것이요 옛 하나님의 백성이스라엘은 회개하여 구원을 얻고 聖地(성지)에 회복될 것이다. 다음에 선지자들이 예언했던 하나님의 나라는 변형된 세계에 건설될 것이다. 이방인들은 절대한 다수로 그 왕국에 편입될 것이다. 평화와의의 상태는 전 세계에 충만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지상통치가 滿期(만기)되고 곡과마곡의 반란이 일어났다가 하늘 불에 의해 소멸된 후에 나머지 죽은 자들이 부활되고 뒤따라서 최종심판과 신천신지의 창조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메데, 뻰도; 알 포드, 안 드니 류 스니, 엘 리 칼, 까 이 네스, 켈 록, 잔, 무어헤드, 뉴 톤,트러 렌 취(Mede, Ben gel, Auber len, Christ lieb, E b r a r d, Godet, Hofmann, Lange, St i e r, Van Os ter zee, Van An del, A l ford, Andrews, El l i cott, Guinness, Kellogg, Z ah n, Moor head, Newton, Trench)등이 변호한 型(형)의 천년기전 재림 론이라 할 수 있다. 이 人士(인사)들이 어떤 상설에서 相異(상이)하였다는 것은 물론이다.
3)최근 圖案(도안).이 型(형)의 재림 론의 최근도안은 어떠한가?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신진변호자인 미국 플레러시 신학교 래드 교수의 진술을 보면 상술과 大同(대동)하고보다 더 簡明(간명)하다. 그는 말하되[[나는 이 시대는 하나님의 백성 즉 교회에 대항하여 사단으로부터 오는 敵意(적의)의 무서운 집중으로 끝나리라고 믿는다. 이 적의는 적그리스도 혹은 짐승이라 칭하는 어떤 세계통치자를 통하여 나타날 것이다. 이것은대순교와 受難(수난)의 때일 것이나 種類(종류)에서는 교회가 항상 經驗(경험)하여온 그것보다 아무것도 다르지 않다. 동시에 하나님은 적그리스도와 그의 지원자들에게 그의 震怒(진노)를 퍼부으시되 連續( 연속)한 초자연적 격변 적 심판들로써 하실 것이다. 이 심판들은 적그리스도에게 지향될 것이니 그의 지원자들에게 임하는 것같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임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詳細( 상세)는 하나님께 맡긴다. 그 환란의 종말에 그리스도께서 영광으로 나타나실 것이니 교회는 인상되어 空中(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고 그가 지상에오시면 교회는 그와 함께 있을 것은[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한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강림은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을 회심시키는 方便(방편)일 것이다. 이것은유대인의대다수, 그 민족의대부분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메시야 로 인식하고 구원을 얻을 것이라 함이다. 천년 기 동안에 그리스도는 그의 왕정을 영광스러운 방식으로 시행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은 복음을 전파할 것이다. 부활되고 변형된 교회가 이 지상사변들에 향하여가지는 관계가 무엇일는지는 명백하지 않다. 성경은 이것을 명백히 하지 않는다. 천년 기 끝에 이시기동안 囚禁(수금)되었던 사단은 그의 옥에서 석방될 것이요, 그는 유대인이전파하는 왕국의 복음(은혜의 복음과동의미의 말)을 수납하지 않은 심정들이 죄에 應從(응종)하기를 금일에 함과 같이함을 발견할 것이다. 이리하여 최종심판에서 보여 질것은 하나님의아들 자신이 지상에서 왕 노릇하셨을지라도 사람의심정은 頑强(완 강)하게죄악 스니 러시 우니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로 얻는 구원의 膳物(선물)을 수납하지 않은 모든 사람위에최종심판을 행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公正(공정)하다함일 것이다. 이일 후에 신천신지가 개시되어 의가거기 居(거)할 것이다. 오직이 최종 구속된 질서에서만[나라이임 하 옵 시며 뜻이 하늘에서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리이다]하는 기도가 완전히 응답될 것이다]][필자의 질문에 응하여 보내어온 쬬 지. 엘돈 래드(George. Eldon Lad d)박사의1959년1월6일자해답서]
△시대론 적 천년기전 재림 론
1)대의. 어떤 이는 시대론(Dis pens ati on a l ism)을 정의하여 말하되 이것은[[제이엔 딸 비의저서들과 스코필드관주성경에 의하여 제시된 그릇된 성경해석의 法式(법식)이니 인류의 역사를 일곱 判然(판연)한 시기들 혹[시대들]로 나누고 각 시기에서하나님이 어떤 특수한 원리를 기초로 하여 인류와 對處(대처)하신다는 것을 긍정한다. 시대 론은 이스라엘과 교회의 영적동일성을부정하고[은혜]와[율법]을 상호 背 他 的(배타적)인 원리들로 대립시키려한다]](Dr. J. G. Vos, Blue Banner Faith and Life, Jan-March,1951)하였다.19세기상반에 딸 비, 켈리, 트니 로터(Darby, kelly, Trotter)와 英美(영미)에 있는 그들의 수종자들은 천년기전 재림 론에 시대론(dis pens ati on a l ism)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식의 천년 기 재림 론을 만들어내었다. 이시대론 적 천년기전 재림 론은 미국에서 특별히 스코필드 貫珠聖經(관주성경)을 통하여 大衆化(대중화)되고 뿔 링거, 끄니 랜 트니, 뿔 랙 스톤, 끄고 레이, 씰 버니, 할 데만,2게 불 라인, 뿌리 룩도 시스, 릴 레, 라 절 스스로(B u l ling e r, F. W. Grant, Blackstone, Gray, Silver, Hal de mann, the two G a e bel e ins, Brookes, Riley, Rogers s),기타 많은 사람들의 글을 통하여 弘布(홍포)되었다. 그들은 구속역사의 새 철학을제출하여 이스라엘인은 主導 役(주도 역)을 담당하고 교회는 間奏(간주)를 맡음에 지나지 않게 하였다. 그들의 지도 원리는 그들로 하여금 성경을왕국의 券(권)과 교회의 권으로 나누게 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람들과 관계하시는 방식을 言約(언약)들과 시대들의 복잡한 분해로써 묘사한다. 그들의 분할 적 경향은 그들의 末世事變(말세사변)들의 순서에도 작용하여2차의 재림,3차내지4차의 부활,3차의 심판이 있을 것을 말하게 한다. 또2종의하나님의백성이 있어 이스라엘은 지상에 거주하고 교회는 천상에 있을 것이라 한다.
2)주요관념. 시대론 체계의 주요관념은 이미 여기저기서 산발적으로 언급되었으나 지금은 좀 더 본격적구체적인 고찰을 행할만한 단계에 왔다.
(1)역사관. 역사의 進程(진정)에 일곱 시대가 있어 각기 특이한 試取(시취)와 심판을 가진다. 구약의선지자들이 메시야왕국의 건설을 예언하였는데 메시야가 강림하셨으나, 유대인이 회개하지 않으므로 건설을 연기하시고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교회를 세우셔서 은혜의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이를 좀 더 상세히 진술하면하나님이역사의진정에 인류와 관계하시는 일은 몇몇 언약들을 기초로 하고 일곱 시대의 원리들에 의하여 진행된다. 각 시대에 자연인의특이한시취가 시행되는데 사람은 그 繼起 的(계기적)인 試取(시취)들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각 시대는 심판으로 종말을 짓는다. 시내 산에서 설립된 이스라엘의 神政(신정)[그것은 하나님의 왕국 혹 메시야왕국의 始初(시초)형으로서 다윗과 솔로몬의 시대를 그것의황금시대로 가졌던 것이다] 은 순종의 方途(방도)에 의하여 강력과 영광에서 증대할 수 있었으나 백성의 不忠實(불충실)로 인하여 붕괴되고 백성은 추방되었다. 선지자들은 이 崩壞(붕괴)를 예언하였으나또한 희망의 使臣(사신)을전하여메시야의날에이스라엘은참된회개로주께돌아오고다윗의보좌는영광스럽게재건되고그왕국의행복에이방인까지도참여하리라는기대를일으켰던것이다.그러나메시야가와서그왕국을건설하기로제안하였을때에유대인은필요한회개를보이지못한고로메시야왕은 退却(퇴각)하여하늘로가셨다가후에다시와서나라를세우기로연기하셨다.그리고그는지상을떠나기전에교회를세우셨으니그것은그왕국과는공통하는것을아무것도가지지않은것이요선지자들이도무지말하지않은것이다.율법의시대는하나님의은혜의시대에향하여길을준비하였던것이다.이시대동안에교회는유대인과이방인중에서신자들을얻어내어그리스도의신체로형성되니이교회에대하여그리스도는왕이아니라 신적원수(神 的 元首(신적원수))뿐이시다. 교회는세계만족중에복음을전파하여그들중에서택하신자들을모아내며또그들에게증거로되게할영광스러운임무를가졌는데그복음은왕국의복음이아니라하나님의값없는은혜의복음이다.이사역은 失敗(실패)를거둘것이요대규모의회심을결과하지못할것이다.이시대의종말에그리스도께서 突然(돌연)히돌아오셔서훨씬더보편적인회심을일으키실것이라한다.
(2)종말관. 종말사변들을 순서대로 열거하면 그리스도의 공중강림, 성도들의 부활과 변화와 휴거, 어린양의 혼인잔치, 왕국복음의 재 전파, 대 환란, 적그리스도의 나타남, 하나님의 진노가 내림, 그리스도의 지상강림, 생존민족들의 심판, 대 환란기간에 죽은 성도들의 부활, 적그리스도의 나타남, 하나님의 진노가 내림, 그리스도의 지상강림, 생존민족들의 심판, 대 환란기간에 죽은 성도들의 부활, 적그리스도의 멸망, 사단의 천 년간 결박, 천년왕국의 건설, 성전의 재건과제사의 復舊(복구),세계의 迅速(신속)한 회심, 사단의 잠시석방, 곡과마곡무리의 聖都(성도)대항과 燒滅(소멸),사단의 불과유황 못에 던 지움, 악인들의 부활 대 심판, 신천신지의 나타남이다. 시대론 적 천년기전 재림 론의 견해에 따라 위에 열거한 종말사변들의 상세한 해설은 아래와 같이 진술된다. 그리스도의귀환은 급박하여 어느 때에든지 그가 오실 수 있음은 이것보다 앞설 사변들은 예언된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강림은 사이에7년의 間隔(간격)을 두고 분리된 두 사변으로 구성된다. 그 첫째사변[파루시아](ㅠapo v a si a)(강림)는 그리스도(기독)께서 그의 성도들을 만나러 공중으로 오심이니 그때에 모든 死別聖徒(사별성도)는 부활되고 생존성도들은 變形(변형)되어 공중으로 引上(인상)되어 어린 羊(양)의 혼인을 축하하고 항상 주와 함께 있을 것이다. 생존성도들의 승천은[휴거](인상),혹시는[비밀휴거]라 칭한다.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가 지상으로부터 떠나있는 동안 심지어 內住(내주)하시는 성령도 교회와 함께 가실 것이요7년 혹은 그이상의세월이(흔히2부로 분 활 된다)흘러가면서 몇 가지중대한일이 생길 것이다. 주로유대인의 신앙하는 남은백성에 의해왕국의 복음이 다시 전파될 것이요 大規模(대규모)의회심이결과 될 것이나 계속하여 하나님을 冒瀆(모독)하는 자가 많을 것이다. 하나님이 다시 이스라엘과 관계하기 시작하실 것이니 아마이때에 그들은 회심될 것이다. 이7년의 후반에는 比 類(비류)없는 환란의 때가있을 터인데 그것의 길이는 오히려 辯論(변론)의제목이다. 적그리스도가나타날 것이요 하나님의 진노의 대접들이인류위에 부어질 것이다.7년 기의종말에[나타나심](“revelation")즉 그리스도가 나타날 것이요 하나님의 진노의 대접들이인류위에 부어질 것이다.7년 기의종말에[나타나심](“revelation”)즉 그리스도의 지상강림이 있을 것이니 이번에는 그의 성도들을 위하여 오심이아니라 그들과 함께 오심이다. 생존하는 민족들이 지금 심판을 받아(마25:31이하)양과 염소가 구별될 것이며 대 환란기간에 죽은 성도들이 부활되며 적그리스도가 멸망되며 사단이 천 년간 결박될 것이다. 지금 천년왕국은 건설될 것이니 참된 可 見 的(가 견적),此世 的(차 세적),물질적인 유대인의 왕국이며 다윗 王位(왕위)의 재 설립을 포함하는 神政 國(신정 국)의 回復(회복)일 것이다. 중세기의교회국가의 想念(상념)은 시기 尙早(상조)한 것이었으나 이때에 실현을 볼 것이다. 이나라에서성도들은그리스도와함께왕노릇할것이요, 유대인은 本然( 본연)市民(시민)이며 다수의 이방인은 入籍市民(입적시민)일 것이다. 그리스도의신부인교회는 王后(왕후)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보좌에 앉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보좌는 예루살렘에 설치될 것이며 그곳은 또한 예배의중심 處所(처소)일 것이다. 시온산위에 성전이 재건되고 祭壇(제단)은 다시희생의피로, 심지어 贖罪祭(속죄제)와 贖愆祭(속건제)의피로 물들 것이다. 에브라임과 유다가 다시 연합될 것이요 팔 레 스스로 틴은 支派(지파)들에게 분배되어 영구히 이스라엘의소유로 될 것이다. 그리고 죄와 죽음은 오히려 희생자들을 찾고 있을지라도 풍부와 번영의 때이어서 사람들의 생명은연장되고 광야는 화초로丹粧(단장)할 것이다. 이때에 세계는 빨리 회심될 터인데 혹은 복음에 의한다하나 다대수의 사람은 전연 다른 방편을 말하여 그리스도의 자신 적 현현(自身 的 顯現(자신 적 현현),성도들의 행복상이 일으키는 羨望(선망),무엇보다도 크고 무서운 심판들에 의한다고 한다. 천년기후에 사단이 잠시 석방되고 곡과마곡의무리가 聖都(성도)에 대항하여 모일 것이다. 그러나 대적 무리는 하늘 불에 소멸되고 사단은 불과유황 못에 던 지울 것이다. 조금 후에 죽은 악인들이 부활되어 크고 흰 보좌 앞에 심판을 받을 것이다(계20:11~15).다음에 新 天(신천)과 新 地(신지)가있을 것이다.
2.신학계에서의 지위
천년기전 재림 론은 信奉 者(신봉자)들의 非常(비상)히 열정적인움직임으로 인하여 예로부터신학계의주의를 喚起(환기)하여왔다. 이것은초대교회 몇 세기동안에 성행한 재림 론이었고 근대에는19세기이래로 부흥되어 교계에 많은 신봉자들을 일으켰다. 이것이초대교회에서는 쪄 스스로 틴, 아이레니어스, 털 룰 우리 안, 랙 탠 티 어스, 히 폴 리터 스스로 등 여러 교부의 변호를 받았고 근대에는 본래의역사적인체계로서도윗글[역사적 천년기전 재림 론]의 (二(이)大旨(대지)아래 열거한바와 같은 다수권위자들의 신념으로 되었다. 현금에 특별히 미국에 있어서 신 발전된 시대론 적 천년 기 전론은 더욱 많은 대변자들과 수종자들을 가지게 되었다. 금일내세 론에서의 논쟁은 무 천년기론과 천년 기 전론사이의 논쟁이요천년기후 론은 후퇴하였다는 감을 가지는 자들이 있게 됨은 천년 기 전론의 세력이 얼마나 强盛(강성)함을 표시한다(전절 二(이)항 참조).시대 론은 본문과 동일한 면에 설명표기(說明標記(설명표기))를 붙인 스코필드성경의感化(감화)를 통하여 미국에서천년 기 전론의優勢(우세)한분파로 되었다. 이 견해는 아무프로 테스 탄 트니 대교파의 신경적 진술에도 들어있지 않으나 여러 교파의개인 신도들의 신봉을 받으며 학식이나學的探索(학적탐색)으로 알려짐이 없는 오순절파와 성결 파(聖潔 派(성결 파)의 다양군단(多樣群團(다양군단))들의 표준적 신념으로 되어있다. 이 견해는 또한 성경학원들(Bible Institutes)에 의하여 통속화(通俗 化(통속화))되고 있으니 미국성경학원들의 거의전수는 시대 론을爲主(위주)하여가르친다. 신학교들 중에도 이것을 치중하여 가르치는 자약간이 있다. 시대 론은 전시나기타국가적危機(위기),사람들이 미래사에 대하여 苦悶(고민)하며 憂愁(우수)하는 때에 크게 人望(인망)을 收集(수집)하여많은 便利(편리)를 본다. 여러 교파의 시대 론을 믿는 교역자들은[예언 査經會(사경회)]로 모여서 팔 레 스스로 틴에 이스라엘국가의건설과러시아나 독일의 장래 動向(동향),배교가 진행될 징조 등을 토의한다. 平時(평시)에도 시대 론은 열정적인 型(형)의 講道(강도)에 다른 어느 재림 론보다도 더 많이 助力(조력)한다.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이나 현금의시대론이나 通常的(통상적)으로 기독신도의소수가 포지하여왔다고 비평가는 말한다.判然(판연)한 시대론 적 교리들은 미국보다도 歐 州(구주)의 교회생활에는 훨씬 더 적게 탁월한 지위를 가진다고한다. 그러나 주의 재림을 열정으로 기다리는 경건한 신도들은교회의귀중한 성원들이다. 그러나 시대 론의 세밀한 체계는 성경의 다른 교리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클 것은 필연한 사실이다. 천년기후론 자 떼 빋뿌 라 운은 말하되[이것은한가지성경해석의방법이니기독교신앙의가장중요한점들의어떤것들에 衝擊(충격)하여 효과를 낸다](David Brown, The Second Advent, p.6).천년 기 전론자인세이스는 말하되[우리가 이 문제에 관하여 취하는 입장에 의하여 다소영향을 받지 않는 교리는 별로 없다. 우리의결정은장차 또는 반드시 우리의 부활, 하나님나라, 사망, 사후의생, 재림자체, 현시대의성질과 목적, 특수적으로 심판과 그것 후에 올일, 그리고 최종적으로 구속된 생의전상태의견해들에 영향을 줄 것이다]라고 하였다.(Joseph A. S e i s
s, Mill en-n i a l ism and the Second Advent, p.67).
3.異議(이의)
천년기전 재림 론에 대한 이의는 주로 천년기후 론과 무 천년기론 편에서 오는 것이니 이 재림 론의 전체에 該當(해당)한 것도 있고 특수적으로 시대 론에 지향되는 것도 있다. 이 문맥에서우리는 먼저시대 론의 약점들을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 입장에서 본격적으로 고찰할 단계에 도달하였다. 다음에 천년 기 전론의 전체에 해당하는 批評(비평)을 역시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 견지에서 검토하여볼 것이다.
1)시대 론의 誤謬(오류).시대 론의 중대한 오류 몇 가지를 들어 그전체계의基礎薄弱(기초박약)함에 警告(경고)를 삼으려한다.
(1)[진리의 말씀을 옳게 分辨(분변)함].시대 론을 정의하여[제이엔 딸 비의저서들과 스코필드관주성경에 의하여 제시된 그릇된 성경해석의 法式(법식)이니]라고 한 것을 전항에서 보았거니와 시대 론의 전 체계는 실로스코필드관주성경의 標註(표주)에 依支(의지)하는 그릇된 성경해석의결과다. 이성경해석의법식을 가리켜[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함]이라 칭한다. 이것은 성경 중에 어떤 부분이교회를擧論(거론)하며 어떤 부분이 이스라엘에 關 說(관설)하는지를 미리결정한 후에 관계되는 구절들을이말씀의[分辨(분변)](division)의 광명에 비추 워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마태복음과계시록에서환란 중에 하나님의백성이 보이는데 그들이 교회인가이스라엘인가를 스코필드성경의 標註(표주)에 의해 결정함으로 교회는 대 환란을 免( 면)하고 이스라엘이 그것을 당하리라는 이론을 지원한다. 이 성경을[분변]하는 방법은 마태24장을 유대 化(화)할뿐 아니라 그 복음의 첫12장을 전부유대 화함은 그 여러 장은 예수께서 유대인에게 제출하신[하나님의 나라]를 거론하는데 그것은 지상천년 기 유대왕국이기 때문이다. 마태5~7장의 山上 寶 訓(산상보훈)은 은혜시대의 교회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다윗왕국에 회복된 율법시대의유대인을 위한 것이라 한다. 요한복음은교회의경역이요, 유대인의경역이 아니나 계시록은유대인의경역이라 한다.
성경의설명적표주를 기입함에 의하여 발생된 그릇된 권위의 感(감)은 많은 사람을 迷路(미로)로 인도하였다. 유명한성경학자요 전도자인 해리리멀 박사는 自嘆(자탄)하여[나도20년 간 우리가사는 시대의 마지막 날들에 로마제국이 회복되리라 믿고 가르쳤다. 나는 내가말씀자체의 대신으로 본문의 해석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였으며 이 관념에 포함된 성경을도무지 徹頭徹尾(철두철미)연구하지 아니하였다]라고 하였다.(Harry Rim me r, The Coming League and the Roman Dream, pp.42, 44).스코필드의 의견들을 근대학적성경연구의결과인 것처럼 권위 있게 신뢰하면서 말세에 관한성경예언들을 함부로 풀어나감은 얼마나 不 愼重(불 신중)한일인가? 알 벌 터 스스로피터스스로박사는 말하되,[스코필드성경에게 소개된 자들로서 그것이 그들에게 성경을하나의새 책으로 만들었다고 증언하는 것은 非常(비상)하지 않다. 그들이 만일그것의 감화에 자신들을 屈服(굴복)시키고 그것을 권위적인 것으로 수납하면반드시 그럴 것이다. 그들의 성경은 다시 더는 초대교회나 개혁파교회나개혁파신앙의조상들의성경이아니다. 그것은교회의전통보다도유대인회당의전통적해석이정확하다고간주되어야한다는의미에서한개유대인의 書冊(서책)으로 변형되었다. 저자의 의도는 선하고 그의 수종자들의 신앙과열 심은 좋았을지라도 개혁파신학의 입장에서 또는 우리교회들의 평화와 昌盛(창성)을 위하여 이 책은 팔려고 내놓은 가장 위험한 책들 가운데하나로 반드시 선언되어야할 것이다. 이것의 流布(유포)는 건전한성경연구와 참된 성경지식에 도움이 되지 않고 도리어 그 반대로 된다](A l b e r t us Piet e r s, A Candid Examination of the Scofield Bible, p.25).
스코필드성경은 물론복음주의신학을 개진하며 기독교신앙의 근본교리들을 固執(고집)함에 徹底(철저)하다. 그러나 이것이종말론에서 그릇된 방향을 취하여 시대 론이라는 奇怪(기 괴)한 체계를 개진하므로 많은 신도들에게 실망을 준다. 이것이개진하는 시대 론에게 주요한 반대가 개혁파신학에서 온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사실이다.
2)칠 시대 설. 이설의 진술과 비평은 人 罪 論(인 죄론)제 三(삼)편제 四(사)장제1절 三(삼)의[시대의 오구별](誤 區別(오구별))의논의중에 약술된 고로 여기서 반복을 피함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비평의 要旨(요지)만을 추려서 再錄(재록)한다면
①시대 론의 명칭을 구성하는용어[오이코노미아](o i k o no mi a)(눅16:2~4:고전9:17:엡1:10:3:2, 9:골1:25:딤 전1:4)는[경륜](經綸(경륜)으로 한역된 말이니 家 宰 職(가재 직),처리, 혹 행정을 표시하고 試取(시취)나 시련의 기간을 가리키지 않는다.
②시대들의 구분은 무리하여 서로 重疊(중첩)된다는 것은 시대론 자 자신들도 말하는 때있 다. 예를 들면 제2시대는 양심시대라 칭하나 양심은 바울당시이방인에게도 警戒 者(경계자)였고(롬2:14, 15)약속시대와 율법시대와 은혜시대를 구분하나율법시대에도약속들이 있고 은혜시대에도 율법이생의 準則(준칙)되기를 중지하지 않았다.
③하나님이矜恤(긍휼)과慈悲(자비)로 구원하시려는 의도로 여러 시대들의試鍊期間(시련기간)을 설치하여 자꾸 변하는條件(조건)아래 순종의 기회를 주셨다고 하는 이론은성경적이 아니다. 성경에의하면사람이 영생을 目標(목표)로 한 시련은 에덴동산에서 지나갔는데 그의 실패는 하나님께 순종을 행하기 전연 불능함을 나타내었고 그의 구원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依賴(의뢰)하게 되었다. 사람이[지금시련아래 있다고 추측하는 것은 은혜의 교리들의 根底(근저)를 쳐 부시는통속적 詭辯(궤변)이다]라고 어떤 시대론 자자신도 말하였다(뿔 링거).
④성경을2분하여구약과신약의 한 부분을 이스라엘에게 발언하는 왕국의 拳(권)으로 하고 신약의 남은부분을 우리에게 교훈하는 교회의 권으로 함은 무리하게성경의유기체를 分裂(분 렬)함이다. 또 어느 한 시대에 속하는 성경의 부분들은 그 시대의 사람들에게만 발언하며 規範的威力(규범적 위력)을 가진다고 주장하는 것은 신성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너무나 人爲的(인위적)인 제한을 감행함이다.
(3)대 환란 전 재림 관. 시대 론은 재림을 천년기전으로 정함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또한 대 환란 전으로 당기어[二 前 論(이전 론)]을 사용함에 관련하여 말세사변들의 수를 激增( 격증)시키고 있다. 이 이론은대환란을 중간에 두고 재림을 공중 재림과 지상현현으로2분하며 성도의 부활을 또한2차에 나눈다. 그리고 성도에게 행상을 공중7년에 배치하며대 환란 기7년을 다시2분하여 전반에 왕국복음의 전파를, 후반에 적그리스도에 의한대 환란을 지정하므로 말세사변들의 이해에 일층 더 複雜性(복잡성)을 가져온다. 말세사변들의 이같이 복잡한 配布(배포)의중심점이 되는 대 환란 전 재림 관에 대하여는윗글 제 一(일)장제3절[재림의시기]의논의중에 詳說(상설)한바있다.
(4)王國延期 論(왕국연기론).시대 론의 도안에필요한 連環(연환)인 소위연기론( postponement theory)은 성경적 기초를 전연 갖지 못한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요한과예수가천국이 가까 왔다고 전파하실 때에 그들은 유대인의 神政國家(신정국가)의 회복을 念頭(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것이었다. 그러나 유대인이 회개하고 신앙하지 아니함으로 예수는 왕국의 設立(설립)을 그의 재림 때로 연기하시었다. 이 變更(변경)을 지시하는中樞 點( 중추 점)을 스코필드는 마태11장20절 이하에정하고 다른 사람들은 마태12장에, 또 다른 사람들은 오히려 더 후기로 정한다. 그 轉換點(전환점)전에는 예수께서 이방인에 관심을 두지 않고 오직이스라엘인에게 왕국의 복음을 전하셨으나 그 후로는 왕국을 다시 전파하지 않고 그것의 장래내림을 예언하시며 이스라엘인과이방인 아울러 疲困(피곤)한자들에게 安息(안식)을 提示(제시)하신 것뿐이라 한다. 그러나 소위전환점이전에는예수께서 이방인에 관심을 두지 않으셨다 거나(마8:5~13:요4:1~42)그 후에 왕국을 전파하기를 중지하셨다는 것(마13::눅10:1~11)은주장되기 불능하다. 예수께서 처음에는 왕국의 복음, 다음에는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즉 두 복음을 전하셨다는 證據(증거)는 성경에서 찾아볼 수 없다. 예수께서는 구약신정국의재건을 마음에 두신일이도무지 없고 구약왕국이 豫表(예표)하였던 영적실재의 소개를 뜻하신 것이었다(마8:11,12:13:31~33:21:43:눅17:21요3:3:18:36, 37:비교 롬14:17). 그는 자기가 遂行(수행)하려고 세상에 강림하셨던 과업을 연기하신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그 왕국을 건설하시고, 그것을 현재의 실재로 언급하시기 여러 번이었다(마11:12:12:28:눅17:21요18:36, 37:비교 골1:13).이연기론은 비교적 근년에 만들어낸 이야기로서 매우반대를 받을만한 것은 이것은성경의통일성과 하나님의백성의 통일성을부당한방식으로 깨트리기 때문이다. 성경은구약과신약의 관계를 模型(모형)과 原型(원형),예언과 성취의관계로 제시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신약이 본래는 구약의성취로 되는 것을 의미하였더니 실제로는 다른 무엇이 되었다고 말한다. 예언되었던 舊約神政(구약신정)의왕국은 회복되지 않고 선지자들이 夢想(몽상)하지 않았던 교회가 설립되었다는 것이다. 이같이 구 신약은 분리되어 그 하나는 왕국의 권, 다른 것은 교회의 권으로 된다. 이뿐 아니라 우리는2종의하나님의 백성을 보게 되니 그 하나는 지상적이요 다른 하나는 천상적이어서 마치예수께서[한 무리와 한 목자]를 말씀하지 않으신 것같이(요l0:16),또 바울이이방인이 구 감람나무에 접붙이어진 것을 말하지 않은 것같이 된다(롬11:17).[쬬 지 래드 교수는 그의 저서(George E. Lad d, Crucial Questions About kingdom of God, Grand Rapids: E r d-mans,1952)에서 이연기론의 誤謬(오류)를 설파함에상세하고 명쾌한 논의를 開陳(개진)하였다.]
(5)旣成(기성)교회와의 疎遠(소원).시대 론의 신봉자들은 기성교회와의관계에서 소원하여지고 있음이 주목할 만한사실이다. 피터스스로박사는 스코필드성경에 관하여 말하되[[이것의 감화를 통하여 다시 더는 기성정통교파에 마음 붙이고 있지 않는 사람들로 구성된[성막들]과[비 교파교회들]이 여기저기 일어난 것은 그들이 거기서는 스코필드성경에서 발견하는 종류의 교훈을 취하지 못하는 때문이다. 이발전이 아직 분리의점에 이르지 않은 다른 여러 교회들에서는 자기들이자기들의 목사들 이상으로스코필드성경에 의하여 照明(조명)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주일학교선생들과 기타사람들의 임재가 괴롭게 하는 요소를 구성한다]](Albert us Piet e r s, op. cit. ,p.4).
뾔 트니 너 박사는 주로천년 기 전론의 시대 론을 염두에 두고 評論(평론)하여말하되[시대 론 자들은 거의 항상 교회의 신경들을 輕視(경시)하고 超 敎派主義(초교파주의),혹 非 敎派主義(비교파주의)에의 경향을 나타낸다. . . .천년 기 전론이 나타낸 태도의 이유는 찾기에 멀지않다. 첫째로 교회의대 信經(신경)들의 아무것도 천년 기 전론의 교리를 진술하지 않는 때문이다. 그것들은 다 천년 기 후론이나 무 천년기론을 함의한다. 그리고 둘째로 천년 기 전론은 교회를 구약이스라엘의 참된 後繼者(후계자)로 인정하지 않고 왕국의二 局面( 이 국면)사이의 間奏(간주)로, 또는 미구에 없어질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이것은교회의 敎理 的 作 式(교리적작 식)에 특수한 관심을 가질 수도 없고 교파적충성에 많은 중요성을 귀속시킬 수도 없다. 이것의 열렬한 욕망은교회의시대의迅速(신속)한 종결과 왕국의再開 始( 재개 시)를 위함이다(Bo e t tn e r, op. cit. ,p.359).
(6)개혁파신학과의 난관. 윗글에 소개된 비평가의 말에 스코필드성경은[개혁파교회나 개혁파신앙의 조상들의 성경이 아니다],[개혁파신학의 입장에서. . .가장 危險(위험)한 冊(책)들 가운데하나로 반드시 선언되어야할 것이다]라 한 것은 시대 론의 개혁파신학과의 困難( 곤란)한 관계를 示唆(시사)함이다. 칠 시대설이나 왕국연기설이 개혁파신학의구속역사관에 容認(용인)될 수 없다는 것은 설명을 기다리지 않고 알 수 있는 일이다. 시대 론이 하나님의 왕국과 교회를 엄밀히 구별하여 현재의 지상교회를 왕국으로 보기를 拒絶(거절)하는 것은 웨스트민스터표준문서의 교회 관 神國 觀(신국 관)과 정면 衝突(충돌)을 면하지 못한다. 신도 게요(25장2조)와 소 요리문답(26)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왕국으로 말한다. 이 세계에 존재하여 교회를 외면적현현으로 가지는 왕국은 아직 이것의 준비 적 계단에 있다. 이것은현재의 교회시대를 통하여 전진하다가 그리스도의 귀환 후에 영광의 왕국으로 결과 될 것이다. 은혜의 왕국은 이미 임재하고 영광의 왕국은 장차 나타날 것이다.
2)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정당성. 다른 재림 론들로부터 오는 異議(이의)중에는 천년 기 전론의 전체에 해당하는 것 몇 가지가있어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 입장에서의 검토를 요한다. 이시대론을 除外(제외)한 본래의 천년 기 전론은 簡易(간이)하고 단순하여 많이便利(편리)한 입장에 선다. 이 입장에서이의에 답하고자가 설의정당성을 辯護(변호)함에는 난관이 적다.
(1)시대 론과 다르다. 천년 기 전론의비평가들은 흔히 본래의 천년 기 전론과 근대의 변형된 그것과 混同(혼동)하여 구별 없이 酷評(혹평)을 가한다. 그들은 말하되[시대 론은 혹시 제4견해로 관망되나 실제로는 천년 기 전론의 極端 形(극단 형)일뿐이다.][역사적 천년 기 전론은 시대 론보다 훨씬 적게 그릇된 체계이기는 하나둘이 논리적으로 분리되어 물샐틈없는 隔璧(격벽)을 사이에 두게 될 수 있다고 추상하는 것은 욕망적인생각뿐이다. 두 체계는 기초적으로 동일하니 반드시 倒立(도립)을 함께할 것이라]한다(Lor ain e Bo e t tn e r, op. cit. ,pp.8,375).그러나 상세히 고찰하면 역사적 천년 기 전론과시대론 사이에는 懸隔( 현격)한차이가 있으니 시대 론은 재림 론의 제4견해요 결코 본래의 천년 기 전론과 혼동될 것이 아니다. 전기인용문에서 이 둘의 기초적동일성을 말한 뾔 트니 너 박사자신도그의 저서의 다른 문맥에서는 두 사이에 현격한차이가 있음을 說破(설파)하여말하되[[사도시대로부터16세기에 이르기까지 존재한 유일형의천년 기 전론은 그때에[천년 론](c h il as m)이라 칭한 것이니 우리가역사적 천년 기 전론으로 特徵(특징)을묘사한 것이었다. 이것을 抱持(포지)한자들은교회가 환란을 통과하리라는 것(로마황제들 아래핍박을 견디는 자들은 자기들이 그때에 환란 중에 있다고 생각하였다),그리스도가 귀환하신 때에 그는 즉각적으로 천년왕국을 세우시리라는 것을 믿었다. 초기천년 기 전론 자들은7시대의 체계, 그리스도의 공적현현7년 전의비밀휴거, 다니엘의예언의제70주가그리스도의 두 재림사이에 성취되리라는 것, 혹은 유대인주관의왕국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였다. 그들은 계시록에 예언된 사변들이그리스도의 귀환전이시대에 성취되리라고 믿었다. 유대인의 기대들은 영토회복과유대교부흥의기대가 다 같이 상상적 반성경적이라 하여기각되었다]](Bo e t tn e r, op. cit. ,p.363).19세기하반에 딸 비주의혹시대 론이 영국으로부터 미국에 導入(도입)된 이후 迅速( 신속)한 발전을 보았으나 그 운동에일시 가담하되 그 교훈을 수납하지 않은 인사들도 있었고 그것을 포기한 자들도 적지 않다. 천년 기 전론저술가들 중에 시대론 적견해들을 포기한 자로서 리스(Alexander Reese, author of The Approaching of Advent of Christ),프로스트(Henry W. Frost, author of The Second Coming of Christ),웨스트(Nathaniel West, author of The Thousand Years in Both Testaments),어 드니만(W. J. E r d man, A Co l
la bora r tor in the Production of the Scofield Bible)등의 高明(고명)한 인사들이 있다. 리스는 기록하되[천년 기 전론은 그 신체계가우리에게 제출하는 妄想(망상)들의 덩어리보다 더 큰 연자 맷돌을 그 목에 달은 일이 없었다](295면).유명한전도자 알 에이 토리(R. A. Torr e y)는 일시시대 론을 抱持(포지)하였으나 후에 그것을 기각하였다한다. 이런 사실들은 역사적 천년 기 전론과 시대 론의 크게 차이 있어 혼동될 수 없음을 증명한다. 그러므로 전자는 후자의 과오 때문에 교계의 불신임을 받을 이유 없다.
(2)문자적 해석과 상징적 해석. 천년 기 전론은 이스라엘과 하나님나라의 장래에 관한예언적묘사의 維持(유지)될 수없는 문자적 해석에 기초한다고 비난을 받는다. 천년기전 론 자들은 문자적 해석과 성취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예언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예언해석의 방법에 관한문제는 참으로 해결하기곤란한문제가 아님이 아니다. 사실상예언해석에 두가지방법이다 필요한 것이고 어느 하나를 제외할 수없는 것이다. 천년 기 전론도예언의 靈 解(영해)를 취하지 않는바아니나 그것이과도하여 사실과 진리의 지식을 올바로 얻지 못하는 지경에 가지 않기를 힘쓸 뿐이다. 천년 기 전론이 항상 예언의 영해에 愼重(신중)하고 문자적 해석에 用心(용심)한다면 그것은 사실과 진리의 정해를 기함에서다. 가령계시록 같은 성경은아무리 象徵的校訓(상징적 교훈)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하더라도 과도한 靈 解(영해)로 대한다면 그 예언들의 本意(본의)를 잃어버릴 憂慮(우려)가많을 것이다. 예언마다에 문자적 해석을 가할 것은 아니나 그 다수를 영해하여버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작업이리라. 시대 론이 과도한 문자적 해석을시도한다면반면에 천년기후 론과 무 천년기론은 과도한 영해에 치우친다고 보여 진다.두 사이에 中途(중도)를 취하여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이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이 아닐까한다.
(3)성경적 제시. 천년 기 전론은 미래대 사변들 즉 부활, 최종심판, 세계종말의성경적제시에 반대라고 한다. 성경은 이대사변들을 동시에 발생할 것으로 제시한다. 요한계시록20장4~6절 이외의관계성구들에서는 이 사변들이천년을 사이에 두고 분리되리라는 최소한지시도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답변은 이미 다른 문맥에서도 진술되었다. 요한계시록20장이외의관계성구들은 약술이므로 이 사변들만을 특별히 選拔(선발)하여말하였으나 요한계시록20장은 상해를 붙여 천년기의 介在(개재)함을 설명한 것이다. 천년기도말세사변들 중에 하나이나 요한계시록20장이외의관계구절들은 이것에 언급하지 않은 것뿐이라. 그러나 계시록20장에 호응하여 천년 기를 제시하는 다른 성구들이여기저기 보인다는 것이 후에 다른 문맥에서 밝혀질 것이다. 또 부활, 심판, 세계종말을 同時(동시)의 일들로 말하는 성구들은 이일들을[마지막 날]에 될 것으로 표현하는 바그[마지막 날]을 중간에 천년기가 있는 긴 시기로 생각하는 표현으로 보면 難關(난관)이 없어질 것이다.[날]을 긴 시기의의미로 사용한 예들이 성경다른구절들에 있기 때문이다.
(4)계시록20장1~6절의 성경적 기초. 천년 기 전론의유일기초는 계시록20장1~6절인데 이것은 여러 가지이유로 매우 미 확실한 기초라 한다. 그 이유를열거하면
①이 구절은고도로상징적인 책에 발견된다는 것,
②천년 기 전론에 의한 이구절의 문자적 해석은 성경다른부분의 지원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도리어 반대를 받는다는 것,
③천년 기 전론의 문자적해석도전후 照應(조응)하지 못함은1, 2절의쇠사슬과 결박을 영해하게 되는 때문인 것,
④순교자들의[영혼들]이[살아서]라하고[부활하여서]라고하지 않은 것,
⑤그리스도와 성도들이지상에서 왕 노릇한다는 지시가 없는 것 등이다. 이 이유들은윗글 여러 문맥에서이미 대략검토된 것이다. 특히 끝에 있는 두 가지만을 해명한다면[영혼들]의 原語(원어)[수 카스](S u x as)는 또한[생명],[인격](person)혹[개인]을 의미한즉 여기서 [인격들]로 간주될 수 있다. 다음절에[그 나머지 죽은 자들](신혼을 합한 칭호)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보아도 여기서[영혼들]을 단순히 신체 없는[영혼들]로만 볼 수 없음은 분명하다. 또[살아서]가 부활을 의미할 것도 다음절에서 같은 말(동어=同 語(동어))이 부활을 의미한데 의하여 확실하다. 그리스도와 성도들이지상에서 왕 노릇한다는 지시가 이 본문에 없다고 할 수 없으니 大蓋(대개)만국이 依然(의연)히 존재한 이상(3)절[왕 노릇]은 만국위에 통치일 것이며 따라서 지상행사일 것이기 때문이다.
(5)개혁파신학과의 관계. 개혁파신학은 어느 形(형)의 천년 기 전론에든지 다반대하는 때가 많아왔다고 말하는 자있다(Bo e t tn e r. op. cit. ,p.373).그러나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 경우에는 개혁파신학과의 충돌이 없다는 것을 熟考(숙고)하면 알 수 있다. 래드 교수는 언명하되[나 자신은 개혁파신학을 쫓는 사람으로서 천년 기 전론의 교리를 포지함에難題(난제)있음을 보지 못한다. 개혁파 신학은 사람이 기초적으로 반드시 구원 얻기 위하여 依支( 의지)하는 하나의 은혜의언약이 있다고 믿는다. 나는 이것과 성심으로 동의한다. 최후상태에서 두상이한 운명을 가진 두 종류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있다고 하는 시대론 적 관념은 성경 신학에 違反(위반)이다. . . .그러나 내가 믿는바와 같이 천년기가 만일구속 받은 자들의 마음속에 행사하시는 동일한 그리스도의 법칙의 한층 더 나타남이라면 개혁파관점에게 어떻게 어떤 기초적난제가 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사실상 디에 취 크니 로밍 가는 한 작은 冊子(책자)(D. H. Kr o mm ing a, The millennium)를 써서 이두관점들을 調和(조화)시키려고 시도하였다][필자의 질문에 응하여 보내온 미국 Fuller 신학교 쬬 지 엘돈 래드 (George Eldon Lad d)박사의1959년1월6일자해답서].
4.千年王國(천년왕국)
[천년왕국]은계시록20장4~6절에 있는[천년동안 왕 노릇하리라](Basil e usa l sin xi l i a e t e)라는 말씀에 의한 명칭이다. 헬라어에 따라서 천년기론을 영어로 chiliasm이라하고, 라틴어(mille+annus)에 따라서 천년 기를 영어로 millenium이라한다.[왕국]은[헬라어](Basil e i a)에서와 영어(kingdom)에서왕의 勢力圈(세력권)=domain of a King)을 의미한다. 이 말이 한역성경에서[나라]로 譯述(역술)된 것은 원어의뜻을 정확히 드러내지 않는다. 무 천년기론은 천년기의실재성을부정하고 천년기후 론은 천년 기를 재림 전에 있을 황금시대로 상상하고 천년 기 전론만이재림후지 상에 문자적 천년왕국(Millennial kingdom)이 건설될 것을 믿는다. 천년기전 론 중에도 시대 론은 천년왕국의 내용성질을묘사함에 과도히 煩雜( 번잡)하고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은 이 묘사에 되도록 簡易(간이)하고 단순하다. 아래서 이 교리의 성경적기초가 약술되고 다음에 두형식의 묘사가 있을 것이다.
1)성경적 기초. 계시록20장4~6절은 천년왕국의 교리의 근본적 기초다. 이성구에서순교성도들과 기타 진정한 성도들이 부활하여 그리스도로더불어 천년동안 왕 노릇한다는 말씀은 장차그리스도께서 돌아오셔서 지상에 천년왕국을 세우시고 부활한 성도들과 함께 통치하실 것을 가르친다. 이밖에도 그리스도께서 이 세계에서 친히 통치하시어 그의 부활한 성도들이 참여하는 완전한 정치를 행하시리라는 것을 예시하는 성구들이 많이 있다. 바울은[저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 둘 때까지 불가불 왕 노릇하리라고 말할 때에(고전15:25)그리스도의 천년 기 통치를 묘사하였다. 이사야는65장20, 21절에서 사람들의 장수와 가옥 및田園(전원)에서의 安樂(안락)한 생활을 말하여 천년 기를 지시하였고,66장8절에서[나라가. . .하루에 생기겠다]음을 말하여 바울이 로마서11장26절에서 예언한대로 그리스도의 재림 후에 이스라엘이 전체로 주께 돌아올 것에 관설하였다. 이사야66장19, 20절은 그리스도의 천년 기 통치의초기에 隔離(격리)된 곳들에 있어서 짐승의표도 받지 않고 그리스도도 받지 않은 사람들이복음화 될 것에 직접적으로 또는 문자적으로 適用(적용)될 것이다. 그의 예언의결론 절들에 그리스도의정치아래 처리될 어떤 난제들을 暗示(암시)하는 興味(흥미)있는 예언들이 있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사도들이 이스라엘열두지파를 심판할 것을 예언하실 때에(마19:28:눅22;30),또는 바울이우리가세계를 심판할 것이라고 예언할 때에(고전6:1~4)천년 기에 처리될 사건들과 난제들이 있으리라는 것을 含意(含意(함의)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J, Oliver Bus well, A Systematic Theology of The Christian Religion, pp,501, 502).
2)시대 론에 의한 묘사. 카빈하밀 톤(Ca v in Hamilton, Mara-na ta)에 의하면 천년왕국의탁월한 특징들은
제1,지상에 평화가 있을 것이다. 列國(열국)에 軍備廢止(군비폐지)가강행되고 전쟁을 연습하는 일이 없어질 것이다(사2:4).
제2,繁榮(번영)의시대일 것이다.飢餓(기아),嬪宮(빈궁),良好(양호)한식물의缺乏(결핍)은過去事( 과거사)로 될 것이다. 땅은 그것의 산물을 증가할 것이니 사람마다자기의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아래 앉아 모든 수요 물을 풍성히 누릴 것이다(슥8:12:사60:17).
제3,長壽(장수)가회복될 것이다.疾病(질병)과 사망의 예외적인 境遇(경우)들이 있어 왕의말씀을 故意(고의)로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형벌로 될 것이다(사65:20:슥14:17~19).그러나 주로 장수가 누려질 것이다. 모든 救贖(구속)된 자들은 도무지질병, 고통 혹 사망을 알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왕정 끝에 살아있는 채로 영원한 상태에 果刀(과도)할 것이다.
제4,피조물이 이것의 현재 종노릇하는데서 구출될 것이다. 詛呪(저주)는 除去(제거)될 것이다. 구출이 下等(하등)피조물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다.(사65:25:11:8, 9).벌은 쏘지 않고 뱀은 물지 않을 것이니 사람은 아무피조물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猛烈(맹렬)한 자연세력들은制止(제지)될 것이니火山(화산)은溶 岩(용암)을噴出(분출)하지 않을 것이요暴風(폭풍),旋風(선풍),風浪(풍랑),地震(지진)은 다시 있지 않을 것이다. 기후는 양호하고 계절은調節(조절)되어 穀物(곡물)의 산출과 사람의 衛生(위생)에 適好(적 호)할 것이다.
제5,왕국은 왕과 그의 백성에 의하여運營(운영)될 것이다. 짐작컨대 사도바울은首相(수상)이 될 것이요(어떤 사람들은 이 추상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열두 사도는閣員(각원)들이 될 것이다. 다음지위에는 충성스럽게 희생적으로, 애정적으로 주를 봉사한자들이 앉을 것이다. 만국은 그의 仁愛(인애)하고 慈善(자선)한 권세아래 있어 그 명령에 복종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상되는 천년왕국의 특징 몇 가지를 다른 文 源(문원)에 의하여 추가하면
제6,이 왕정기간에 예루살렘 城(성)과 성전이 重建(중건)되고 節氣(절기)들과 금식 일들과 祭祀 職(제사 직),의식적제사적체계(儀式 的 祭祀 的 體系(의식적제사적체계))가 다시 제정되고 기독교인예배 자들에 의해기독교정신으로 시행될 것이다.
제7,이 기간에 絶大(절대)한수의 이방인들이하나님께로 돌아와 왕국에 編入(편입)될 것이다. 다수사람은 회심되지 않고 叛心(반심)을 가진 채로 남아있을 것이다. 그들은 멸망되지 않고 그리스도의 鐵杖統治(철장통치)에 의해 制裁(제재)될 것이다.
제8,사단은 결박되어 無 底 坑(무저갱)에던 지움으로 지상과 隔離(격리)되어 있다가 왕국 끝에 暫間(잠간)놓일 것이다(Bo e t tn e r, op, cit. ,pp.142,143).[윗글[시대론 적 천년기전 재림 론](二(이))의2,[종말관]참조].찰스 알 어 드니만 박사는 자신이 천년기전 재림을 믿는 人士(인사)로서 시대론 자들은 천년 기를 묘사함에 상상을 濫用(남용)한다고 나무랬다. 그는 말하되 그리스도의 귀환에 뒤이어 천년기가 오나 이시기는 과연 이학파의 어떤 인망 있는 선생들의 풍부한상상의 산물들을 다수용할 間隙(간극)을 가질 수 있는가? 지상만국을 위한 행복의시기의그림이 있고[첫째부활]과 왕 노릇하는 그리스도의 묘사가 있으나 만국이 얼마동안평화를 누리다가사단의인도로 反逆(반역)과 멸망에로향하는 이행복기는 과연 구약의선지자들이 예언한[끝없는]평화일 것이 확실한가?榮 化(영화)한 몸으로 부활한 성도들이예루살렘에 現實的朝廷(현실적 조정)을 설치하고 그리스도께서 문자적 보좌에 앉아동양식 威儀( 위의)와 華奢(화사)로 제한된 기한에 왕 노릇하시리라고 믿는 것이 필요한가? 세계적 재난과 殺戮(살육(륙))으로 종결되는 이왕정은 과연 완성된 地上神國(지상신국)인가? 이시기에 모든 자연이 更新(갱신)되며 被 造 萬物(피조만물)이 腐敗(부패),歎息(탄식),苦痛(고통)으로부터 해방될것인가? 천년 기 전론(시대론)자들은 이[천년 기]의 朦朧(몽롱)(농)하고 陰影 的( 음영 적)인 경역에 보다 더 넓은 視野(시야)를 가진, 또는 한계와 범위의지시가 경역에 보다 더 넓은 視野(시야)를 가진, 또는 한계와 범위의지시가 일찍 없는 시대들에 屬(속)하는 예언들의 成就(성취)를 막으로 몰아넣는 모양이다. 太平(태평)한 만국, 부활한 그리스도, 왕 노릇하시는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혼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히 영광스러운 展望(전망)을 구성한다는 것은 공정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천년 기 전론(시대론)자들이 천년 기를 그림 그리는데 의뢰하는 그 예언들을 한 特殊(특수)한 성구(계20;1~6)에 가져다가맞추는데 난관이 있다는 것을 是認(시인)하여야 될 것이다(Charles R. E r d man, The Return of Christ,1922).
3)역사적 천년 기 전론에 의한 묘사. 역사적 천년 기 전론에 의한 천년왕국의 내용 상태는 몇 가지實例(실례(예))의 反復的描寫(반복적 묘사)에 의하여 그 輪廓(윤곽)이 알려질 것이다. ?본래의 묘사
역사적 천년 기 전론에 의한 천년왕국의 본래의 묘사는 윗글에서몇 번 斷片的(단편적)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다시진술하면아래와 같은 형식을 취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직후옛적선지자들이 예언했던 하나님나라가 완성한 상태로 지상에 건설될 것이다. 예루살렘은 重建(중건)될 것이요 이방인들은 絶大(절대)한 다수로 그 왕국에 편입될 것이다. 천년동안에 그리스도는 그의 왕정을 영광스러운 방식으로 시행하실 것이다. 부활, 변화한 성도들이 그의 통치에 참여할 것이다. 이스라엘이전체로 주께 돌아와서 복음을 전파할 것이다. 평화와 의의상태는 전 세계에 충만할 것이다. 땅은 과실을 풍부히 낼 것이요 부활 혹은 변화를 통과하지 못한 사람들도 장수와 안락한 생활을 누릴 것이다.
?근년의 묘사
(1)지상역사의 한시기. 현금의 역사적 천년기전 재림 론 자중의 한사람 쪼지 엘돈 래드 교수의 근년묘사는 천년 기는 地上歷史(지상역사)의한 時期(시기)라는 말로 출발한다. 동시에 그는 그리스도께서 직접적으로 왕 노릇하시리라는 것을 명백히 한다. 그에 의하면 천년 기는[[그리스도의왕정이 영광스럽게 나타날 지상역사의 한시기일 것이다. 천년기의 入門(입문)에서교회는 부활되고 携 去(휴거)되어 우리 변형된 자들의 단체에 가입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강림은 이스라엘을 민족적으로 회심시키는 方便(방편)이 될 것이다. 그들은 자기들이 찌른 그를 바라보고 자기들이십자가에 못 박은 그가 果然(과연)자기들의 메시야라는 것을 實 認(실인)할 것이다. 이렇게 우리주의귀환을 통하여[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것이요]천년 기에 들어가되 육체를 가진 지상백성으로 지금우리가구원 얻은 것같이 그리스도와 그의 贖罪使役(속죄사역)을 믿음으로 구속 얻은 백성으로 들어갈 것이다. 최대한 의미에서 그들은 교회의 한부분이나 狹 意(협의)로그들은 천년시대동안에 하나님의백성일 것이다. 나는 천년시대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되어 지금우리가 세계에서 전파하는바와 동일한은혜의복음을 전파할지상역사의한때일 것이라고 이해한다. 그러나 악은 발견될 것이요, 그리스도는 금일에 왕 노릇하시는 것보다 더 직접적으로 왕 노릇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는 歷史上 前 無(역사상전무)한 평화와 복음과 번영의 때를 누릴 것이다. 이것은 또한 큰 구속의 때일 것이다. 나는 舊約祭祀制度(구약제사제도))의 回 覆(회복)을 思考(사고)하기 불능함은 히브리서는 예표들과 그림자들의 시대는 그리스도 안에 실재들의 옴과 함께 지나갔다고 가장 명백히 말한 때문이다. 이스라엘이정치적실체로서 회복될 한도는 성경에 명시되지 않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만일 정치적 회복이 있다면 이방면은 왕국의 복음을 전파하는 그들의 사역보다 전연 제2차적이니 왕국의 복음이란이 우리주의대승리의시기 동안에 은혜의 복음과 동의어인 것이다]](위에 말한 쪼지 엘돈 래드 교수의해답서).
(2)단순 신중한 묘사. 이역사적 천년 기 전론 자의 천년 기의묘사를 보면 시대론 자의그것보다 매우간단하다. 천년 기를 지상역사의 한시기라 하는 것, 이스라엘의 회심에 치중하되 그들의 정치적 회복을제2차적인 일로 보는 것, 구약제사제도의 회복을부정하는 것, 왕국의 복음과 은혜의 복음을 동일시하는 것 등은 이견해의 매우단순 또는 신중함을 표시한다. 찰 쓰 알 어 드니만 박사는 천년기전 재림을 믿되 예언된 세계의 장래행복들의 다수를 천년 기에 配置(배치)하는 것을 非難(비난)하고 천년 기 저편에 있는 보다 더 크고 영광스러운 시대(신천신지의[완성된 나라])로 미루었다. 그는 말하되 천년기의 境域(경역)에 세계의 장래행복의 영감 된 예언들을 전부몰아 넣으려는 시도는 다수의 천년기전 재림 론(시대론)자들의 한가지약점이다. 그들의 히브리인형제들을 위한열정은 그들로 하여금 現今(현금)복음시대에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영광스러운 예언들 다수를 그들에게 讓渡(양도)하게한다. 그뿐 아니라 그들(시대론 자)은 列國(열(렬)국)의보편적초시간적 행복들을 말하는 구약예언들을 취하여 천년 기에 모아놓으나 그 예언들의 다수는 아마천년 기 저편에 있는 보다 더 크고 보다 더 영광스러운 시대에 관설한다(Charles R. E r d man, The Return of Christ,1922).
?유대사상의관련
제이 알리 벌 뻐 스스로 웰 교수는 천년 기를 세계적 왕국이라 칭하는 동시에 그 천년왕국은유대인왕국의 관념으로 發源(발원)하여 世界的版圖(세계적판도)로 확대된 지상나라일 것이라 하여 유대 思想(사상)의 關聯(관련)에 주의를 촉구한다.
(1)다윗의 寶座(보좌).그리스도의 미래왕좌가 發源(발원)에서유대인 적이며 다윗 적이라는 것은 구약예언들이명시하며(시9:6, 7:22:22, 23:렘30:9:겔37:24:호3:5:암9:11;시89:3, 4:132:10, 11)신약이 확언한다[그리스도의 族譜(족보)(마1:;눅1:;3),천사의 通告(통고)(눅1:32,33),마9:27:21:9;22:41~46;요7:42;행2:25~36;13:22, 23, 34, 36, 38;15:16;롬1:3;딤 후2:8;계5:5;22:16등],이 사실에 반대가 자주일어나 이것은 [유대인종말론]이라는 誹笑(비소)가있기도 하다. 그러나 사실상우리가 가진 복음은유대인복음이요(갈3:29),우리의 신앙은 아브라함의신앙의[뿌리]에 接合(접합)된 신앙이다(롬11:).그리스도의 왕좌가 다윗적임은유대인이[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음이니라](롬3:2).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미래왕국은 啓示(계시)의주요 經路(경로)로더불어 역사적 계속을 가질 것이다(롬9:6;l
l:25~36).
(2)유대인의왕. 빌라도의[네가 유대인의왕이냐]하는 질문에 예수는 대답하시어[네 말이 옳도다]하시고(마27:11),다시 말씀하시어[내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하시고(요18:36),빌라도의[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하는 질문에 예수는 대답하시어[네 말과 같이 내가 왕 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 하려함 이로라]하셨다(요18:37).이 빌라도의 질문에 대한 예수의 진술은 그가 유대인의왕이심을 긍정하고 그의목적이진리의증거에있다고하여그의왕국의영적인면에치중하였다. 그러나곡식과가라지비유에서그리스도곡식과가라지가자라나는밭은세상이라하시고그것을그의나라또는하나님의나라라칭하심으로그의나라가세계적이라는 것을 명시하셨다(마13:24~30, 36~43).
(3)세계적판도. 지금세계가그리스도의나라라는 것보다 다른의미의세계적 그리스도의왕국이 나타날 것이니 그것이 천년왕국이다. 계시록에서[일곱째천사가나팔을불매하늘에큰음성들이 나서가로되세상나라가우리주와그그리스도의나라가되어그가세세토록왕노릇하시리로다]하였다(계11:15).[되어](eyeveto)란말은시간안에생긴사변을가리키니역사의한 時點(시점)에[세상나라]가그리스도의나라로변화하여나타날 것을 뜻한다.[세상나라]가 英譯(영역)성경에서는[이 세상의나라들]로되어장차나타날천년왕국이세계적판도를가질 것을 표시함에더욱분명하다. [여기서하나님의비밀의완성인천년기통치가시작한다](Commentary by Jamieson, Fausset and Brown).
(4)舊約祭祀(구약제사)의 재제정의象徵的理解(상징적 이해).시대론자들은에스겔이예언한구약제사제도의회복이천년기에문자적으로실현될것을주장함에대하여뻐스웰은래드가하듯이그것을 사고하기불능하다고솔직히부정하지않는다. 그는그것이신천신지에서그리스도의직접임재와그의완전한지복및구속받은자들과의교통에서상징적으로실현될것이라고이해하며시대론자들의주장하는천년기에서의문자적실현도그리스도의사역을 前望(전망)하는 것이 아니라 後顧(후고)하는 것이므로 不 照應(부 조응)하지 않다고 諒解(양해)한다.
5)실제생활의 難關(난관).천년왕국의 실제생활에 난관들이 예상된다고 반대하는 비평이 있다. 예를 들면 어떻게 낡은 땅과 죄악 한 인류가신천신지의 한부분과 또는 영화한 인류로더불어 共存(공존)할 수 있을까?영화한 몸을 가진 완전한 성도들이 죄의 汚染(오염)이 있는 雰圍氣(분위기)와 사망 및 부패의 광경가운데 능히 살까? 영광의주, 영화하신 그리스도께서 갱신되지 않은 지상에 그의 보좌를 설치하실 수 있을까?육신 입은 죄인들과 성도들이 어찌 감히 영화하신 그리스도 앞에 설수 있을까? 육신 입은 죄인들과 성도들이 어찌 감히 영화하신 그리스도 앞에 설수 있을까(행26:12~14;계1:17)?삐 트니(Beet)는 말하되[우리는 같은 星體(성체)에 장차 죽어야할 어떤 사람들과 이미 죽음을 통과하고서 다시죽지 않을 다른 사람들이 함께 섞인다는 것을 思考(사고)하기 不能(불능)하다. 현시대와 미래시대의 이 같은 혼동은 조금도 있을 것 같지 않다].어떤 사람들은 무수한 부활성도들이 어떻게 천년왕국의 통치에 참여할 수 있을까, 그때에 인구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들도 일으킨다. 이야말로 천년왕국 같은 奇拔(기발)한 사물에 대하여누구든지 想像(상상)할 수 있는 난관들이다. 이런 예상되는 난관들에 대하여 우리는 가능한 해결을 試圖(시도)해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부활하신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사십일 동안 그의 제자들과 친밀한 교제를 가지신 것은 죽지않을사람들과 죽어야할 사람들의 교제의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무수한 천사들이 인류역사의 처음부터우주위에 행하시는 하나님의 정치에 참여하여 봉사하고 있으니 무수한부활성도들도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왕국의 行政(행정)에 役事(역사)할 수 있을 것이다. 천년왕국의 종말에 지상의 인구는莫大(막대)한 숫자에 달할 것이나 그들의 생활을 유지할지구의생산력도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인구의 증가와 함께 육, 해공의富源(부원)을 開發(개발)하여이용하는 능력도 증가할 것이다. 이 같은 설명들은 예상되는 난관들에 대한우리의 苦悶(고민)을 緩和(완화)하려는 시도일 뿐이요, 충분한 해결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미래 奇事(기사)에 관하여 성경의지시대로 그 실재를 인정할 것이요, 반드시 충분한 해결을 기대할 것은 아니다. 천당과 지옥의 실상이 어떠할까하는 문제를 둘러싸고도 얼마나 많은 난관들이 想像(상상)되는가? 마는 우리는 성경이 계시한 한도에 따라 그 실재를 믿는 외에 별로 충분한 해결에 邁進(매진)하지 못한다. 천년 기 끝에 그리스도의 통치에 대항하는 곡과마곡의 반역이 있으리라는 것은(계20:7, 8;겔38:;39:)천년기가 최종적 완전의시대가 아니라는 것을 사실적으로 含意(함의)한다. 이것은 비록그리스도의 완전한통치아래 있는 나라일지라도 마침내 하나님이 시험을 허용하시고죄가 터져 나오게 되리라는 의미에서사람타락이전의 에덴동산과유사한바 있을 것이다.
5.三論(삼론)의 鼎立(정립)
천년 기를 중심으로 하여갈라진 재림삼론은교파의 구별 없이 정립하여 개인들의 自由取捨( 자유취사)를 기다리게 된다. 그것은 대 교파들의 信經(신경)들은 이 삼론에 대하여 취사를 행하지 않은 고로 아무라도 교회의 권위에 의하여 이것들의是非(시비)를 결정하기 곤란한 때문이다. 다른 여러 가지근본적인신념들에서 서로 동의하는 같은 복음주의자들 사이에도 재림과 천년 기 문제에대해서는 삼론의 정립함을 피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교회의지도자들과 신도들은 이 삼론의 하나를 자유로 취하되 다른 이론을 취하는 자들에게 이해와 동정으로 대하여야할 것이다. 찰스 알 어 드니만 박사는 말하되 계시록20장의 千年至福時代(천년지복시대)에 관한한 예언은 과연 그리스도의 귀환을 바라보는 성도들을 심히 分裂(분열(렬))하기로 許容(허용)될 것인가? 천년 기 전론 자와 천년기후론 자가 다함께 그들이 바라는 지복시대는 성질에서 불완전하며 시간에서 제한되고[인류의 최종대실패]에서종결되리라는 것을 시인하는 터이며 다함께 무한한영광의미래시대가 그리스도의 강림에 따라올 것을 바라보고 있다. 이성구를 그 문자적의미로 볼 때에 이것은 우리주의귀환 후에[천년]으로 지정된 過渡的時代(과도적 시대)가있을 것을 예언하는듯하나 그것의 내용은 심히 미 확실하고 그것의 묘사는 심히 간단하여 미래의 視野(시야)에 최고목표로 간주될 필요가 없다. 참된 의의를 가진 많은 사건들에 관한신념들의 차이는 어떠하든지 간에 靈感(영감)된 예언의 이대사실인 그리스도의 귀환과 究竟 的 宇宙的(구경적우주적)인 완성된 나라에 치중함에서는 예언적 교훈의 모든 학파들이다 연합한다(Charles R. E r d man, The Return of Christ,1922).
우리는 천년기전 재림 론을 취하되 간단한 역사적인 型(형)의 입장을 선택하고 그 입장에서천년왕국의매우 간단한 진술을 소개한 것이다. 한국교계에 전통적으로 많이 유행한 재림 론은 천년 기 전론이요 부흥사들로부터 시대 론의 색채를 띤 설교를 듣게 되는 때도 종종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교회의전통인 역사적 천년 기 전론의간단한입장을 취하여 말세사변들의 連鎖(연쇄)를 과도히 연장하거나 천년기의묘사에 煩雜(번잡)한 상상을사용하기를 피하는 것이 신중하고 현명한일일 것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의신학적 전통은 역사적년천기 전 재림 론이다. 구 평양장로회신학교에서 오랜 세월동안조직신학을 가르친 李(이)률율납瑞( 서)(W. D. Reynolds)박사가 역사적 천년기전 재림 론을 강의하였다.8.15광복 후 남한의 장로회신학교와 총회신학교에서여러 해에 걸쳐 조직신학을 강의한필자도 역사적천 년 기전 재림 론을 전하였다.
제3장죽은자의 부활
제1절중요성과 歷史(역사)
1.교리적중요성
1)原始傳道(원시전도)의 특징. 원시기독교전도에 있어서 제1특징은예수의부활을 전함이었으나 그다음에 가는 것은 그것과 관련된 신자들의부활을 말함이었다. 그리스도자신의 교훈 중에 그자신의부활에 언급하신 것이 많을 뿐 아니라, 자기백성의부 활이 또한 치중되었다(요6 :39, 40;11:23~26).바울은 항상 그리스도의 부활을 우리의부 활과 연락하여말 하였다. 그리스도의부 활은 신자들의부활을 증명하며(고전15:12)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하나님의 靈(영)의 內住(내주)는 신자들의부활을 약속함이라하였다(롬8:11).옥중서신들을 보면 重生(중생)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함이며(엡2:1~6)그의 부활의 권능을 아는 것은 죽은 자가 운데서 부활에 이르는 길이며(빌3:10, 11),그의 부활에서우리가 그와 함께 결속되는 것은 고상한사고와 성결한 생활에 향한 권면의 기초였다(골3:1, 2).죽은 자가 운 데서의 부활은 예루살렘원시교회에서사도들의 전도의중심제목이었고 바울의 이방전도의 그 것이었다(행17:18, 31, 32).이같이[부활의사실은 기독교회의창립자들의 평가에 洪 大(홍대)한중요성을 띠었다.](J. K. Cameron, The Res sure c t ion of Christ, Evangelical Quarterly, 6, 2, 151).
2)신학에 중요지위. 월터 쿤 네트교수는 부활을 성경의중심 제목으로 또는 성경 신학의결 정점으로 보고기독교신학을 부활신학으로 제시하였다(Walter Kun n eth, Theologic der Auf e r st eh un g,1933).프랜시스엘 패턴박사는 말하되[사람들은 부활사실의 모퉁이 돌 위에 기독교신앙의대회당을 건축하였다.](Francis L. Patton, Fundamental Christianity. p. 240).다른 한 名士(명사)는 말하되[기독교의 본질은 부활에 있다.](H, Kraemer in I. M. C. ,I:283).부활교리가 來世 論(내세론(논))에 가지는 지위는 특별히 중요하다. 부활은 만물의 有機的 再 創造(유기적 재창조)를 수행함에震源地點(진원 지점)이다.[부활과 함께 새 영원세계가 개벽될 터인데 부활은 이미 시작하였으니 즉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신 것이다.](P. Althaus, Die Let z ten Dinge, vie rte Auf la g e, p.17).[ 부활은 시대들의 기독교적 圖表(도표)에 열쇠이다.][종말론적 시대는 그리스도의 부활로 시작하였다.](W m. Childs Robinson, Christ the Hope of Glory, p.153).부활의 신념은 영생의 신념을 확충함에서 독특한 가치를 가진다. 영혼만아니라. 신체까지 부활하여 영생한다는 것은 가장완성 된 永生관)작하였다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