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본문: 창13:1-끝, 히11:8-12. (참고. 창12:-15:)
二.제목: 아브라함의 신앙
三.서론: 마3:7-12 외식, 아브라함 자손된 것으로 안심마라. 심판이 임에 도(到)했다,
인간 비밀 아는 성령 온다. 속이지 못한다. 타작 바람 온다. 오기 전 알곡으로
참 아브라함 자손
四.
1.창세기12:-15: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신앙
①하나님의 기업만 바라보는 자에게 범죄 拒 수호
- 애굽 사라 정조를 바로왕에게서 수호. (12:)
②하나님의 약속과 축복만 바라보는 자 許 성화책임지시고
- 사라, 이삭, 아브라함(하나님 벗) 성화하심 (13:)
③하나님 영광 중심만 바라보는 자 許 그를높혀 0敵防, 하나님이 상급으로 소유됨.
하나님 영광만 소원 자에게 머물기 원(14:)
①하나님의 기업만 바라보니 자격인 성별을 주시야겠고 (사라, 바로 손에서 구함)
②약속과 축복만 바라보니 자격인 성화를 주시야겠고 (사라, 이삭, 아브라함)
③자기 버리고 하나님 영광 하나만으로 만족하는 자니 자격인 하나님을 소유시키야겠고,
적이 많은 세상에서 필연적 수호가 있어야겠다 (방패 상급)
①하나님 기업 바라보나 직접 아니고 간접이나 범죄는 無 (12:)
②자아와 가족과 현실만 바라봄으로
(자아와 가족과 물질 도실 - 4대 연합국의 탈취,
(부패 멸망 - 롯 소금기둥 자녀 가증한 음행
③자기를 위하면 하나님 잃음
2.히11:8-12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신앙
①하나님의 기업을 소망하고 노정을 기업인 소망으로 하지 아니함 - 갈 바를 아지 못하고
②소유를 지상서 얻기(得) 원치 않음. 단, 성화와 得할 준비와 자격(본토 버리는 순종)만은
세상에서 완성하고 소유의 득은 내세를 원함. 만약 득한 것이라면 천국 것으로 교환 도리
있음으로 기쁨, 불연(不然)이면 기쁨이 없음
③생산의 능력(智 努 涯 肉의 所産 生)은 주관의 것이니, 피조물들의 세력 아니고 전혀
하나님 것만으로
①노자를 탐하지 아니한 자는 천국 기업을 차지 할 수 있고
②세상서 얻기를 고집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영원한 천성을 얻을 수 있고, 부패 할 수밖에
없다.
③자기와 피조물 능력 부인 자는 조물주의 능력을 힘입을 수 있다.
3.결론.
①롯은 하나님의 허락의 기업을 간접으로 듣고 본토 친족 버리고 나온 어리석은 자
아브라함은 노정과 노자를 기업으로 삼지 아니하니 죄에 침입치 아니하였고(갈 바 不知)
노정과 노자를 기업으로 삼을 시 범죄하게 된다
하나님의 기업만을 바라보고 본토와 친족 버리니 하나님이 성별을 주었다. 죄에서 건졌다.
(사라를 바로에게서) 노자를 탐하지 아니하는 자 천국기업을 차지할 수 있다.
②롯은 자아와 가족과 현실을 하나님보다 더 바로본 고로 전가족 소유를 도실 혹 소실
- 처, 자, 자기 부패멸망.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만 소망하니 자격인 성화을 받아야겠고 (가나안 택)
그 자격인 성화를 책임지셨던 것이다. (사라 이삭 아브라함)
그 약속과 그 축복만 바라 보는 자에게 성화의 축복과 은혜를 베푸신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得持를 고집하는 자 부패할 수 밖에 없고, 천국의 것으로 줄 수도
없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세상에서 소(所?)를 얻기 원치 아니하고, 단 성화와 얻을 원인준비에만 주력
완성하고 소유 얻는 것은 내세를 원했다. 만일 얻을 것이라면 내세 것으로 교환의 조건
이 있는 데서만 기쁨. 그렇지 않으면 기쁘지 않음. 그러므로 어찌 얻기 위해 범죄하는 세
상에서 성화의 좁은 길 하나만 되는 그 일을 무난히 통과 할 수 있었다. (터있는 성 願)
③롯은 자기를 앞세워 자기를 취하고 보니 하나님은 잃었다. 하나님은 인간의 소유격으로나,
사교적인 대상은 되시지를 않는다. 전부가 그에게 귀정될 줄 알고 전인격을 맡기며 의탁
의 대상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영광으로 만족. 그 영광 하나만 위해. 그 영광되게 만을 목적하는
아브라함에게 그 자격과 자본인 하나님은 소유시켜 주시고, 또 절대 적 방어하여 주시고
그 높혀 주시고, 하나님은 그의 영광과 상급 되어 주시는 것은 필연적 사실이며 하나님은
그런 인격의 전에 계시기를 원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약2:23 벗이라 칭하고. 창18:18 숨기
겠느냐 (소돔왕 재물 불취-방패와 상급)
아브라함은 하나님 영광만 위하여 살라하니 자기 무능 무지를 능히 발견한 고로 모신
하나님만 의지하여 소생 産(智 努 涯 肉의 소산 生)은 하나님의 능력만 신믿고 의지하고 바라보아 하나님이 그의 전 기업의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소돔王財不取, 이삭 백세 生)
그러므로 아브라함
①노정은 자기나라로 路道*를 基業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기업을 바라봄으로 성별을득했고 ②영원과 세상 현실(곧 세상 得)은 첫째 소망으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 약속과 축복만을 첫 소망하였는 고로 성화를 받았고
③자기 영광과 자기 능력을 소망하지 아니 하였는 고로 하나님은 상급과 방패요 소유 백세에 砂量보다 다수 자손이 생길 것
시날王 엘라살王 엘람王 고임왕 - 4대왕 연합
소돔王 고모라王 아드마王 스보임王 소알王 - 5대왕 연합
아브라함 연습군 318인 다메섹에서 승전, 처음 출발했던 본토는 메소보다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