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목사님의 설교세계에서는 성경시대의 선지자를 볼 수 있습니다. 백목사님의 각종 회의와 업무 처리에서는 신정국가 다윗 시대와 같은 은혜로웠던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백목사님을 설교나 업무 처리에서 만나지 않고 그냥 평범한 생활에서 마주하게 되면 만존재 앞에 영원히 제사장으로 살아야 할 영계의 모습이 그대로 느껴지게 됩니다.
배우며 참고할 교훈이 많았고 또 귀했기 때문에 홀린 듯이 어디든 할 수 있는 대로 따라 다녔고 또 기회 되는 대로 여러 가지 형태로 기록해 두었습니다. 앞으로 권찰회 반사회 교역자회 또는 개인들을 지도하거나 상담하는 내용까지 참고하시도록 이곳에서 자료로 제공하겠지만, 우선 간단하게 메모했던 내용 중 몇 가지를 이곳에 올리겠습니다.
간단한 현장 메모이므로 조각난 흔적밖에 되지 않겠지만, 이곳에서 소개하는 방대한 설교자료들과 기타 자료의 현장 모습으로 참고하신다면 목회와 일상생활 등을 말씀대로 재구성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실은 이러한 자료들은 백목사님의 설교내용에 배경이 되거나 설교내용의 해설이 되는 경우가 대단히 많습니다. 그의 설교세계는 현실 속에 말씀이었고, 현실을 살려나가는 말씀이었기 때문입니다.
---------------------------------------------------------------------------------------------
시일: 1987.4.13. 새벽예배 후 5:20-6:30
회의: 서부교회 권찰회
주제: 백영희목사님
-내용 메모-
1.집회건에 대하여
.집회 연보위원 선정
.차비 낼 것: 1인당 1만원(차비:4,000원, 식비:5,000원, 화물:1,000원)
.천막터에 대하여: 먼저 치면 임자 원칙
2.양성원 보조건에 대하여
.금번학기 15만원 요청 - 10만원으로 확정
3.교인의 구역 배정 문제
.중간반 학생 구역 문제:
중간반 학생이 장년반으로 편입될 때 어느 구역으로 소속되어야 하는가를 노영자 구역과 신영자씨 사이에서 의논이 있었고 이 문제가 질문으로 올려지자, 예를 들기를, 이전에 이말출권사님이 집을 소개 해 주고 교인 전도하고 교회 나오기로 약속을 해 놓았는데 이복순집사님 구역의 조정순집사님이 아침에 먼저와서 그 교인을 교회로 데려 왔는데 재판에서 조정순집사님 구역으로 되었다고 소개.
.윤정숙집사님 경우:
남편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다른 구역일 때 모태 신앙인 아이는 어떤 구역일까? 친정어머니가 많이 돌 본 아이를 자기 어머니가 공로 있다고친정 어머니 구역으로 돌렸는데? 친모는 윤정숙구역의 반사. 문경애 선생 문제이며 친정 어머니가 김끝술집사님.
*스스로 출석한 사람은 처음 만난 사람 구역으로 삼지 말고 권찰회에 내놓을 것, 특별한 연고가 없으면 처음 만난 사람이 구역이 되고, 그보다는 연고가 더 있다면 그 연고자에게 귀속되어야 함.
*자녀 교육은 떼어놓아야 한다. 잘 기를 사람이 있다면 구역을 그리로 보내는 것이 좋다. 자녀를 독립성을 길러야 한다. 자녀를 한 곳에 갔다 놓는 것은 좋지 않다. 젖먹고 나면 젖 떼고 나서 딴 방에 키워 놓는다. 자녀도 한 집에 데리고 있지 말고 (0장로님의 경우, 사위 딸 한 집에 데리고 있는 것) 악의 세력은 떼워놓고 구원에 유익될 사람이면 모아도 된다.
*교회 1인용 휴대용 방석 주문하는 것을 구역별로 할당했는데 기한을 넘긴 구역은 이름을 내서 광고를 해서 간판을 붙여 주어야 한다. 100점 짜리는 항상 100점, 60점 짜리는 항상 60점이다.
4.각종보고:
.주일학교 보고
.중간반 보고
.특수반 보고
.연보: 봉투 수만 늘면 그것으로 좋은 것이다.
.남 권찰 보고
.장년반: 수요일2,205명/금요일2,181명/주일오전 4,055명/오후3092명
.여구역장
6:30am. 권찰회 끝
----------------------------------------------------------------
6:40am 5층 결재 및 회의
1.참석인원:
행정실장: 이탁원조사님
주교총무: 장영목조사님
특수부장: 이치영선생님
연구소장: 이민영조사님
연구부장: 이영인선생
참관:
학장 교회: 김춘도조사님
광안동교회: 김윤수조사님
2.결재순서
이탁원: 1주간 교회 전체 회계 지출에 대한 총괄 결재
장영목: 주일학교보고 및 의논
이치영: 특수반 상황 보고 및 의논
이민영: 목회연구소 중요 업무
이영인: 교리, 성경, 설교록 교정 및 백목사님 사택 식구에 대한 보고 및 문의
3.주교 총무 장조사님의 감전분교 신축공사건 보고를 받으면서
*감전분교 신축에 이상원집사님이 청부업자에게 1000만원을 먼저 주지만, 계약서부터 받고 그다음 공사가 끝날때까지 돈을 주지 않아야 한다. 받을 돈이 있고 일을 해야 힘이 나지 받을 돈은 적고 일이 많게 되면 일이 되지 않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