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안1권 25번설교)
1.본문: 왕상1:1-4
2.제목: 수넴 여자는 왕을 봉양과 수종하였으나 왕이 더불어 동침하지는 아니하였더라
3.서론:
다윗은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그의 아내들은 성도들의 모형이라 한다. 미갈(삼상18:27) 아비가일과 아히노암(삼상25:39-49) 밧세바는 동침한 아내이나 수넴 여인은 동침하지 아니하였으며 아내는 아니다. 원인은 노소(老少) 관계다. 같이 늙지 않는 자 같은 수난 겪지 않은 자다. 성도의 수난은 그리스도와 동침하는 때이다. 여기서만 그리스도와 성도와 결합하여서만 믿음의 자녀는 잉태되고 또 수난으로 해산된다. (갈4:19 해산 수고, 딤전1:2 참 아들, 행16:22-25 빌립보, 마10:35 가정 불화, 눅14:34-35) 다니엘의 사자굴도, 아브라함의 고행(孤行)도, 모세의 광야도, 엘리야의 갈멜산도 성도들의 역경도 다 그리스도의 최고 밀접의 관계를 맺던 때이며 많은 자손을 얻을 때이다. 토마스 목사의 대동강변의 수난은 한국교회를 잉태하던 그리스도와의 동침기였다. 이는 진리이며 처음 열매인 그리스도를 환난으로 놓았다. (계12:4-6 여자가 아이 낳음) 요16:10-22 그리스도 수난으로 해산 수고, 빌레몬서 10절, 갇힌 중에서 놓은 오네미모, 행27:37 276명 해산.
그리스도를 소망으로 모시기를 싫어하는 자이다. 잉태란 말은 사람의 영혼을 사랑하는 그리스도 생명의 사랑의 능력이다. 불과 복음의 폭탄, 성령의 불을 내포함을 말한다. 큰 전도가 있기 전에 대환난이 있고 환난 중에서 성도는 큰 삼대능력을 얻는다.
4.교화:
①가난에서 겸손을 배우고
②환난에서 신앙을 배우고
③고난에서 인내를 배우라
1.가난에서 겸손을 배우라
①그리스도 가난에 동참할 때 자기의 작은 환난으로 그리스도 대환난을(하생) 심정 覺*하고. 고후8:9 그리스도 가난
② 그리스도 대환난의 대속 정도를 체험 후 인생의 참 환난을 발견 깨달음
③ 인생의 참환난에서 큰 부요인 예수 그리스도를 찾고 그리스도를 소망으로 잡는다.
남 위해 가난해지기 어려울 때 비로소 나는 내것도 아니면서도 인색할 때 주님은 당신의 것 가지고 날 위해 한 것을 비교할 때 여기서 아무것도 없는 나를 발견한다.
대접하는 이가 대접의 가치를 알지 받는 자는 모른다.
내가 형제 위해 희생으로 가난을 체험할 때 그리스도의 큰 겸손을 알게 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요 자기것 가지고 이렇게 겸손히 하셨는데 나와 그리스도와 비교할 때 나는 내것도 아니면서 이렇게 교만하고 인색함을 발견하고 우항 큰 빚짐도 느낄 때 자아는 참 가난할 뿐만 아니라, 큰 빚까지 대속한 줄 알 때 참 겸손을 배우고 그리스도를 찾아 소망하면서 겸손히 살게 된다. 롬1:14, 빌2:3-11, 고후8:9-10, 벧전5:55, 교만, 겸손.
무자(無者)야, 무자로 돌아가라.
2.환난에서 신앙을 배움 (외부적)
①그리스도 환난에 동참할 때 자기의 작은 환난에서 그리스도의 대환난을 체각 신앙하고 (우주 고난)
②그리스도 대환난에서 인생의 참 환난을 발견 깨달음. (하나님의 공의가 두려움을 발견)
③인생의 참 환난에서 평안의 그리스도를 발견하여 소망한다.
고전1:1 사도
빌1:1 종
딤전1:15 괴수
빌레몬1:1 갇힌 나
(1)대환난 동참에서 지킴을 받는(受保) 신앙
행20:18-20 그리스도 환난에 참여
행21:13 그리스도 환난에 참견한 고로 그리스도 환난을 신앙하면서 붙들렸고 주 위해 죽는 것도 마땅한 줄 앎
(2)자아의 참 환난에서 배운 신앙
롬7:9-24 참 환난을 발견
롬7:25-8:4 참 그리스도를 신앙함
고전1:21, 22-24-2:2 신앙 간증
3.고난에서 인내를 배우자 (그리스도 고난이니 사복음 중 기록이 있음) (경제적, 인격적, 수욕적, 구타, 피흘림, 사형적)
①그리스도 고난 동참의 자기의 고난에서 그리스도 대고난의 인내하심을 체험하여 심정으로 알게 하고
②그리스도 고난과 인내에서 인생의 참 고난이 얼마나 큰 것을 발견하여 받고, 지상고난을 인내할 수 있고
③인생의 참 고난에서 그리스도를 요구하며 그리스도 한분으로 만족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소유하기 위한 고난을 인내함
(1)고후4:8-18,10,17,11:28 바울은 지옥의 큰 고난을 보면서 그리스도의 구원을 소망하는 고로 환난 중에서 인내할 큰 힘이 내재하였음
(2)고후11:29 자기는 약하고 하나님과 지옥은 두려운 고로 재세의 고난을 인내하게 됨
(3)고후5:8, 딤후4:6-7에 보면 바울도 모든 인내가 큰 고통이었던 모양이다. 지옥만은 못하나 재세 영광으로는 상대가 안되는 고로 씨름이라 했고 별세를 늘 기다렸다. 주님도 긍휼하셨음으로 계3:10 인내의 도라 하시면서 참으로 지옥보다는 낫고 영광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다고 빌2:15-18에 고통의 류가 될 것 뿐이었지만 그리스도를 신앙할 때 인내에는 큰 영광의 상급이 결실되는 것을 보았는 고로 울며 기뻐했다.
이 기쁨은 우리가 지금 원하는 것이 아니다. 바울은 자아가 녹아지는 것으로만 기뻐했고 우리의 근심과 기뻐하지 않음은 녹아지는 것이 애타는 비애니 이는 "싹스"라는 죄악의 비애니 비애만 할 뿐 아니라 죽어야 한다.
결론. 주위 환난은 날 살리는 하나님의 은혜 역사*요 이웃은 죽어 살려달라는 애원이다.
우리 죄는 그리스도 죽음을 원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