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설교안1권 23-4번설교 (요나 , 불의의 재물) - 7월 20일
(설교안1권 23번설교 p.37)
본문: 요1:1-8, 13-17, 2:1-2, 3:3-6, 10, 4:10-11
제목: 하나님의 일은 막혀지지 않는 사랑
서론: 사랑은 진리의 속성이다. 타협도 양보도 가감도 없다. 영원 불변의 것이다.
1.택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
①오해, 원망, 배척, 희생, 죽음, 영원한 수고와 수치를 초월한 구원의 사랑. 요3:16
②회개와 연단(聖成)시킴에는 광야(곤고), 포로(바벨론 환난), 사자굴, 불미속 같은(죽음) 징계와 징책과 연단을 하시는 사랑
③사랑의 대상은 살해자와 영원히 싸우시는 사랑
예) 고라, 바람, 우상 3천명, 음행 24,000명, 이세벨, 바알 선지 450, 웃시야 왕, 사울 왕, 여로보암에게 간 선지 사자에게 찢김, 가룟 유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2.니느웨 백성을 구원하심
(1)여호와 요나를 보내심
①너는 일어나(해방 은혜) ②니느웨의 상달된 죄악을 쳐 외치라
(2)요나의 거역
①일어나 ②하나님 낯 피하려고 ③다시스로 도망하려고
④욥바로 내려가 ⑤다시스 배 만남 ⑥배삯 주고 오름
(3)폭풍 대작
①해상에 대풍이 큰 대풍 ②배 거의 부서짐 ③사공 두려워함
④각각 자기 신을 부름 ⑤배 가볍게 하려고 ⑥그 중 물건 버림
(4)요나의 행동
①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②깊이 잠듬 ③선장의 요청
(5)죄의 보응
①제비 뽑음 ②요나에게 당함 ③배에 있던 사람들을 통하여 죄가 발견됨
④죄 고백 ⑤풍랑, 쉬지않고 점점 심해짐
⑥사공의 호방(好防) 운동은 요나에게만 향함
(6)요나의 회개
①나를 바다에 던지려. 그리하여야 잔잔하리라
②큰 폭풍이 내 연고인 줄 내가 아노라
(7)사공이 요나 대접
①힘써 노저어 구하려 함 ②점점 해파(海波) 흉흉 불가능
③부득이 요나를 바다에 던짐 ④바다 뛰노는 것 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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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선인(船人) 회개
①선객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②여호와에게 제물 드림 ③서원함
(10)-1.요나의 연단소
①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 준비
②요나를 삼키게 하였으므로
③삼일삼야 물고기 배속에 있음
(10)-2.요나의 회개
①물고기 배속에서 여호와 하나님께 기도, 여호와께로 돌아옴
②고난 중 스올 중에서 구하는 기도 들으심. 신앙 회복
③여호와께서 깊은 속에 던져 물이 내 위에 있고 쫓겨났으나 주의 전을 바라보겠나이다. 소망
④영혼까지 바다 풀, 산의 뿌리, 땅의 빗장으로 막았사오나 주께서 내 생명을 건지셨나이다. 절대신앙
(10)-3.서원기도
⑤타인은 배은이나 나는 감사, 제사, 서원을 갚겠나이다
⑥구원은 주께만 있나이다
(11)여호와의 이차 해결
①여호와께서 물고기를 명하시매 요나를 육지에 토함
(12)요나의 전도
①삼일 길인데 하루만 전파함으로 ① 40일 후면 ② 무너지리라 ③ 회개하라
②백성 왕까지 두려워 믿고 금식, 굵은 베옷 입고, 악한 길, 손으로 행한 강포 회개하고 여호와의 구원을 떨며 기다림. 이 민족은 죽을 병에 걸린 줄도 모르고 먹기만 하려 한다. 아니, 믿는 사람까지도 다 그러하다.
3.하나님과 인간의 본성
①하나님의 사랑과 자비
②인간은 무자비와 악독
이상 두가지를 항상 기억하고 주의할 것. 평생 회개
4.결론
①하나님은 무한의 사랑, 무한 능력, 지혜, 심성(心成)자이심.
②인간은 요나나 니느웨의 성민이나 다 무능무지, 행악, 불진실
③하나님 피택자는 요나나 니느웨의 성민이나 모든 것이 합동하여 복됨
④처음부터 거역말고 순종할 것
*믿음은 개인적(介人的)
각 신앙의 정도
①일어선 자 ②다시스로 가려하는 자 ③내려가는 자 ④배삯 주는 자
⑤승선자 ⑥풍랑 중 있는 자 ⑦밑층에서 잠자는 자 ⑧제비뽑힌 자
⑨던지운 자
바울이 원망 말한 듯. 디도서.
디도 낙심할 듯한 디도에게 복음전도 때 낙심을 다시 일으키고 책망 안 함. 그 지방 사람에는 각종의 악인이 있는 줄도 알고, 너희를 그곳에 둔 것은 잘못을 바로잡기 위함. 廳純外送人*까지 함. 또 디도의 믿지 않을 때의 옛사람을 기억하라 (디3:12) 디도가 당면한 일은 금일 우리 앞과 동류임. 중인(重人) 거역 성도 존재 목적, 確0*도 주 위해 삶과 증거의 것이다. 이 중에서도 성신충만을 받아야 한다. 사단은 사람보다 강하다. 승리의 힘은 주께 얻을 것. 00*는 하나님 앞에서 배운 학생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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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안1권 24번설교)
1.본문: 마6:19-24
2.제목: 불의의 재물로 충성하라. 참된 것으로 맡겨주마
1.마6:21의 「네 보물 있는 곳에 네 마음도 있느니라」하셨으니 우리 보물을 하나님께 드리면 마음도 천국에 있게 된다.
①국제간 교통개척은 상인*
②어느 불교인이 40년 만에 불전이 아까워
사람들은 모두 욕망에서 행동하고 있다. 행동은 욕망을 찾아가고 욕망은 보물을 찾아간다.
마6:22-23 마음이 천국에 있는 자를 빛을 가진 자라 말씀하셨고 눈 밝은 자라 말씀하셨으니 이는 인간의 참 소망을 찾은 자며 복된 생활, 소경의 생활이 아닌 지혜의 생활자이다. 마음이 천국에 있는 자가 진실로 복 있는 자니 某0* 즉 우리 마음을 천국에 두기를 힘써야 한다. 이는 마음이 행동 전부를 끌어 행하게 함이다. 고로 천국백성의 승리생활을 원할진대 귀한 비결은 우리 보물을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라고 증거하셨다.
2.보물을 천국에 두면 복을 받는다
①마6:20 천국에서 보화를 받음이요
②신28:1-4,12 전부가 복받는 것, 꾸어줄 것이 있음*
③고후9:6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둠
④갈6:7 사람은 심은 그대로 거둠. 차식(借植)는 0貴*의 봉사권*
드리지 않는 고로 한국은 빈한, 유대인와 미국인은 하나님의 존재를 증거하고 있음
고로 우리는 귀한 것으로, 값비싼 것으로, 적게 말고 많이 바쳐야 한다.
행20:35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3.연보할 수 있는 사람
①주안에서 연보하면 물질적으로 풍성해짐을 아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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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새로 초목(草木)으로 본체 정체 본명대로 살고 있다. 본질대로 살고 있다. 하나님이 의식주를 예정되어 있다. 불변으로 결정되어 있다. 이를 취하는 데는 피택자는 성령으로, 하나님 계명대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제일되는 목적이니 그대로 살아도 본분0*는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범죄 안 되는 정도 내에서 살기 위한 활동을 하지 않으면 000* 들은 자 죄요 죽는 것이 마땅하다. 불법으로 내 앞에 모아 놓아도, 먹어도, 양분이 되어도 성도*에게는 소유했다고 할 수 없다. 먹어 힘 되어 그리스도의 피와 살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랑하는 자에게 꼭 있어야 될 것이 둘 있는데, 하나는 일억만원이고 하나는 일원짜리니, 이것을 알고 본인은 알기도 전에 먼저 사랑 가진 자가 알고 같이 필요할 때 일억만원짜리도 주었는데, 일원짜리를 주시지 않겠느냐? 000*마라. 큰 것 주었는데 쉽고 적고도 꼭같이 있어야 할 줄 아는데 주시지 않겠느냐?
믿고 그 나라와 그 의만 구할 것
1.몸 생명이요
2.의식주 - 둘 자 꼭 같은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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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성신의 전임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 되었으니 너희 몸으로 하나님 영화롭게 하라
좁다 함은 --- 0*多 환경 중립을 말함
①나라의 것 ②민족의 것 ③자본주의의 것
④권리자의 것 ⑤영광 있는 자의 것 ⑥학자의 것
⑦선생의 것 ⑧부모의 것 ⑨형제의 것
⑩처의 것 ⑪자녀의 것
나의 것, 정, 사랑, 성품, 욕심의 것 되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사는 것이 좁을 길
소망* - 좁은 길 예수 그리스도 뿐
길 가는 자, 송구영신, 예수 그리스도
①죄인됨 ②부패성 ③무능
④죄의 벌 ⑤예수 그리스도 대속의 고난
⑥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⑦소명감 ⑧천국영광*
⑨광음이 귀하다고 느낌 ⑩ 하나님의 권능 믿고 의지
⑪천국이 視0*해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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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잠3:9-10 네 재물과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를 드려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를 풍족함으로써 채우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잠11:24 재물을 흩어도 도리어 부요하는 수도 있고 의례히 줄 것을 아껴도 도리어 가난해질 수도 있나니 구제하기를 좋아하는 자는 살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가 윤택하여지리라. 곡식을 감추고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의 저주하는바 되려니와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잠21:26 종일토록 심히 탐하는 자가 있으나 의인은 시제하고 아끼지 않느니라
전11:1 너는 양식을 물위에 뿌리라. 대개 수일 후에 도로 얻으리니
눅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네게 안겨
고후9:6-7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각각 그 마음의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우리는 이 점에 있어서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하나님께 축복 받는 줄 아는 자는 참된 연보를 더욱 힘쓰느니라
① 우리는 십일조를 가장 적은 연보인 줄 알아야 할 것
② 십일조를 바치는 이유는 전 소유를 성별, 축복
③ 롬11:16 제사하는 처음 가루가 거룩하니 떡덩이도 거룩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거룩하리라. 민15:20, 출23:19
고로 십일조 바치고 바치지 않음에 화복이 된다. 십일조 축복이 일시에는 볼 수 없으나 하나님은 신실하심으로 신실 척도로 판정하신다 한두번 십일조 드림에 응보보다도 진실한 십일조인이 되어야 자격자도 되고 맡겨 주신다.
④ 십일조는 상고시대 대대로 내려오는 복의 제도다. 예수님도 마23:22 십일조를 귀하게 보셨다.
창14:20,15: 아브라함 십일조 바친 후 從來* 복음
(2)생의 의미를 아는 사람 (연보할 수 있는 사람)
눅12:15 무리더러 이르시되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가산의 넉넉함에 이ㅆ지 않음
시37:16 의인의 적은 소유가 악인의 풍부보다 나음
시37:21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
시37:25-26 너희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의 자식이 빌어먹는 것 보지 못하였지 악인은 불의로 재물을 얻은 고로 불의로 사용하니 불안 불행을 저축이니라
잠15:17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15:16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 경외가 크게 부요하고 근심보다 나으니라
왕하6:26-27 게하시가 나병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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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말세에 상급을 믿는 사람
마6:3-4 구제시 은밀 중 행하는 자 하늘 아버지 갚으심
마6:19-20 보물 땅에 쌓는 것의 해. 하늘에 쌓는 자는 하늘에 쌓아둘 뿐 外靈眼明*
눅18:22-29* 잔치에 손님을 청한 비유. 의인들이 부활 때 영접 보상받으리라
고전1:22-23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만 전함
고후5:4 썩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되기 위해
4.참된 연보를 할 수 없는 자
탐심 가진 자는 못한다. 그는 어리석은 자다.
시49:11-12 저가 심중에 말하기를 그 집이 영영히 있고 그 거처가 대대로 있으리라 하여 그 전지를 자기 이름으로 칭하도다. 다만 사람이 존귀에 거하나 장구치 못함이여 멸망할 짐승 같도다
시39:6 사람마다 그림자같이 헌화함은 참으로 한숨뿐이니 모든 재물은 쌓으나 누가 취할는지 알지 못하도다
시52:7 사람이 하나님으로 성을 삼지 않고 재물을 의지하여 자기 힘을 다해 악행하도다
의인 시119:36 내 마음이 주의 증거에 향하게 하시고 탐심에 향하지 않게 하소서 라고
잠1:19 탐심은 그 임자의 생명을 없게 하느니라
잠10: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되 의리는 죽음에서 사람을 건지느니라
잠11:28 자기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망하려니와 오직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으니라
잠23:4-5 부자되기를 애쓰지 말며 자기 지혜를 믿지 말지어다. 네가 헛된 데 주목하겠느냐? 재물은 마치 하늘에 나는 독수리 같으니라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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