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표지)
목회총서4
이단의 정체
김의환 박사 편
세종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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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이단의 도전 김의환
이단은 복음의 진수를 곡해 및 부인하는 사이비 기독교를 가
리킨다. 이런 이단운동은 교회주변에 있어 왔다. 그러기에 이
단의 역사는 교회의 역사만큼 길다.
그 이단들의 명칭과 양상들은 비록 다르나 복음의 핵심에 도
전하며 교회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은 항상 같아 왔다. 각 이
단들의 배경이 다르고 또 얼핏 주장이 다르다 할지라도 복음에
대한 적대성은 항상 다를 바 없이 나타났다. 그들이 혹 복음의
일부를 시인한다 할지라도 그것은 그들의 주장을 더욱 합리화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성경을 이용하는 데 그치고 만다.
이단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현상은 성경 외에 또 하나의 그들
의 "성경"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Hutten은 이단들이 따로 갖는 그들의 경전을 가리켜 "왼편
손에 든 성경"(the Bible in the left hand)이라고 칭명했다.
그러나 사실은 그들의 경전이야 말로 왼편 손이 아니라 "오른편
손에 있는 성경"이 되어 있다.
몰몬교에 있어서 성경의 권위보다 몰몬경의 권위가 압도적이
며 크리스천싸이언스파에 있어서 성경보다 Mrs. Eddy의 "과학
과 건강"(Science and Health)이 더 중시되고 있는 것은 주
지의 사실이다.
여호와 증인의 경우 그들은 성경만 따른다고 하나 실은 그들
이 새로 만든 신세계판성경(The New World Translation)
은 그들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Watchtower가 만든 또 하
나의 경전인 것이다.
한국에 있어서 최근에 신흥종교로 각광을 받고 있는 소위 통
일교도 기독교의 이름을 빌리며 성경을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
은 "원리강론"을 위주로 하는 문선명교이다.
이런 이단들이 처음부터 기독교의 간판을 빌리지 않고 반기
독교적으로 나온다면 그들의 도전을 쉽게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기어이 기독교의 이름을 씀으로써 기독교로서의
한 종파 행세를 하려 하며 그렇게 구축된 기반 위에서 기성교회
의 양떼들을 노략질하여 교세를 확장하려는 것이다.
그러기에 이단들은 항상 기성교회의 취약점을 노려 공격하며
도전한다. 따라서 이단들의 발호가 심하며 그들의 운동이 성공
한다는 사실은 기성교호의 허점이 그만큼 크다는 사실의 증명
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단은 교회의 미지불 잔고" (The
cults are the unpaid bills of the church)라고 하는 말은 일리
가 있는 말이다.
James Orr가 지적한 대로 이단의 성공은 교회의 실패와 정
비례 한다는 말을 우리는 겸손히 받아들여야 한다. 이단들의 도
전 앞에서 성급한 응전을 서두르기 전에 우리 교회는 진지한 자
아반성과 영적인 재고 검사를 하여 우리의 신앙생활의 좌표를
새롭게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의 믿는 바 신앙고백을 다시
한 번 철저하게 다짐하여 그들의 전도의 열심과 헌신적 봉사를
훨씬 능가하는 신앙적 훈련과 교육적 노력을 거교회적으로 경
주하여야 할 것이다.
이단들의 도전은 하나님께서 교회의 잠을 깨우시기 위해 주신
채찍으로 받아질 때 결코 교회의 손실로만 끝나지 않을 것이다.
<총회 신학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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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7
대한예수교전도관부흥협회 - 김윤동목사 -
I. 서론 12
2.창조론 16
3.타락론 25
4.구원론 32
5.성령론 44
6.말세론 70
7.재림론 81
8.결론 89
여호와새일교단 - 김윤동목사 -
1.서론 100
2.새일교단의 설립과정 102
3.새일교단의 의의 비판 109
4.주요교리 비판 138
5.결론 172
원리복음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 김정덕목사 -
1.서론 180
2.그 성서관의 잘못 184
3.그 신관의 잘못 193
4.그 타락론의 잘못 200
5.그 메시야관의 잘못 207
6.그 구세론의 잘못 213
7.그 재림관의 잘못 221
일부독립교회 - 한종희목사 -
1.서론 228
2.사건과 비판 229
3.성경의 증거 254
4.결론 278
기독교와 통일교 - 김의환박사 -
1.창조론 286
2.타락론 290
3.복귀론 296
4.결론 299
통일교원리비판 - 이상근박사 -
제1편 통일교 원리비판
1.창조론 302
2.타락론 305
3.복귀 섭리론 308
제2편 종합적 비판
1.성서적 영해주의 316
2.종교적 혼합주의 318
3.십자가의 위치 320
4.이단의 관념 323
5.결론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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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페이지)
판권소유
이단의 정체
1975년 10월 1일 초판인쇄
1975년 10월 2일 초판발행
편 자 김의환
발행인 이종기
발행소 세종문화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 2가 69
대체 510065번. 전화 72-6345
사서함. 서대문 우체국 54호
<등록7-49호> 정가 1,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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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표지)
통일교원리비판
- 이상근박사 -
대한예수교전도관부흥협회
- 김윤동목사 -
여호와새일교단
- 김윤동목사 -
원리복음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 김정덕목사 -
일부독립교회
- 한종희목사 -
세종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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