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영만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범죄를 하거나 않거나를 말할 수 있는가의 문제
①비인격적인 어떤 성향(물체등이 가진)에 죄책을 부과할 수 있는가?
②인간은 육체를 가지고 있는 동안(영,혼,육, 전인격체로 존재하는 동안)에만 율법이 적용되지 않는가?(롬7:1,2)
③영만 독립적으로 분리되는 죽은 상태(영육이 분리된 중간 상태)에서 범죄의 여부가 논의될 수 있는가?
2)죄책의 대상에 관한 문제
①책임의 대상 문제:(영은 무죄하고 다른 인격 부분이 범죄한다는 논리에 관하여)
②영을 제외시킨 타부분(혼,육 etc.)이 독립적으로 죄책을 질 수 있는 대상이 되는가?
③만약 영과 다른 부분을 분리하여 정죄할 수 있다면 한 인간 안에 두 개의 실존적 인격체를 만드는 것이 아닌가?
3)"옛사람,새사람"(엡4:22,23)에 대한 해석에 관하여:
①중생한 성도의 단일한 한 인격체 안에 2중적 자아의식이 있음을 말한 것인가? 아니면 중생한 후에 한 인격체 안에 두 개의 독립된 인격체가 생겨 있다는 것을 말한 것인가?
4)책임의 근거문제:
①이병규목사는 영은 무죄하나 부패성이 범죄한 것에 대하여 같이 책임을 지고 안타까워 한다고 함: 이는 예수님이 무죄하시나 우리를 대신하여 죄책을 지시고 탄식하심과 같다고 함
5)중생한 성도가 영으로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다고 할 때에 의식 상태문제:
①자기의 참 자아(중생한 영)은 무죄하나 자기가 가진 부패성 때문에 범죄 하였다는 의식이 하나님 앞에 합당할까? (2중 인격체로 생각하는 서로 독립된 자아의식이 아닌가?)
②2중 인격이라고 의식하는 경우에 -기도를 드리는 주체적 자아는 분명히 중생한 영과 그에 속한 마음이 기도를 드린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죄인을 용서하소서! "라고 간청하는 자아는 중생한 영인데, 그 중생한 영은 무죄함에도 또 다른 자아인격 때문에 중보하는 식으로 기도를 드리게 되는 것이 아닌가? 즉 중생한 영이 부패성을 중보하는 식이 되는 것이 아닌가?
6)죄책의 책임의식:
①예수님께서 가지신 죄인들을 대속적 책임의식과,
②중생한 영으로서 가지는 책임의식과,
③실제적 죄인으로서 가지는 책임의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④만약 중생한 영이 윤리, 도덕적, 사법적 책임에 관하여 사실은 전혀 무죄하다고 의식하면서 다만 그놈의 부패성 때문이라고 안타까워 한다면, 그런 의식 자체가 하나님 앞에 문제가 없을까?
⑤주님의 책임의식은 主帝的 주체(JX)로서 종속적 객체(성도)에 대한 사랑의 책임의식이다. 중생한 성도가 영으로 느끼는 책임의식은 그러한가?
⑥영,혼,육의 관계가 주님과 성도의 관계와 같이 실존상 絶對他者의 관계라면 각각의 실존체는 별개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취급되는 것이다. 실제로 이 교리를 믿는 사람들의 의식은 이와 같은 경우가 많다(본인도 이와 같았었음)
⑦엄밀한 의미에서 이 교리는 각각의 부분들(영,혼,육)이 윤리, 도덕적, 사법적으로 별개로서 취급되어야 한다고 믿는 것이 아닌가?
7)중생한 영이 범죄한다면 죗값을 다시 치루어야 한다(이병규)는 교리에 대하여:
①주님의 단회적 완전속죄의 효과는 중생한 영에게 미치지 않는가?
(현재,과거,미래의 죄에 대한 대속의 효과)
8)하나님께로서 난 자(who is born of God)에 관하여:
①(요일3:9)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 범죄치 않는다.
②(요일5:1)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③(요일5:4)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 세상을 이긴다.
④(요일5:18)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 범죄치 않음 & 악한 자가 만지지 못함.
⑤(요일5:1)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 형제를 사랑한다고 했다.
⑥믿고, 사랑계명을 지키는 이 실체가 신자인가? 중생한 영인가?
9)부끄러운 구원의 문제:
①영이 성장한다고 믿는다면?
②많은 은혜를 받고도 성장치 못한 책임과 원인은? - 무죄하나 부패성에 끌려서? (끌려간 책임은?)
③평생동안에 성장(건설구원)치 못한 책임은 누구에게(어느 실존체) 있는가?
10)중생한 영이 무죄한 이유에 관하여:
①중생한 영이 완전무죄하고 의로운 것은 주님의 대속적 칭의에 의한 사법적인 것인데: 그 개인의 영이 역동성으로 볼 때에 무죄함을 주장한다면 필경 율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는 영에 관한 완전주의가 아닌가?
②우리의 의는 행위에 의한 의가 아닌 전가적(imputation)의가 아닌가?
11)죄의 정의에 관한 문제:
①Westminster 소요리 14, 대요리 24 참조:
Q. 24)What is sin?
A. Sin is any want of conformity into, or transgression of, any law of God, given as a rule to the reasonable creature. (I John 3:4; Gal. 3:10,12.)
②중생한 영은 "want of conformity unto, or transgression of, any law of God"이 없는가?
③하나님의 성장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영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가?
④영이 연약해지는 경우는 여기 해당되지 않는가? (사57:15,16)
----- 위 내용은 최삼경교수님이 이의 제기하는 교리적 문제점을 관리자가 발췌한 것입니다----